기사 메일전송
12월부터 개발제한구역법 시행령 개정안 시행 예정 - 노인요양병원 증축 등 개발제한구역 내 입지규제 대폭 완화
  • 기사등록 2018-12-03 07:00:02
기사수정

12월부터 노인요양병원 증축을 위한 형질변경, 수소차 충전시설 복합설치 허용 등 개발제한구역 내 입지규제가 대폭 완화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이 지난 11월 27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발제한구역법 시행령 개정안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개발제한구역 내 입지규제 개선
▲노인요양병원 증축 형질변경 허용=개발제한구역 내에서는 노인요양병원은 증축을 위한 토지의 형질변경을 할 수 없어 시설확충이 어려웠지만 고령사회에 대비하고 건강하고 품위 있는 노후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인요양병원 증축을 위한 형질변경을 허용했다.
노인요양병원은 GB 내 신축이 금지된 건축물(2009.8.7이전에는 허용)로 증축을 위해서는 형질변경을 허용할 필요(부산, 인천, 대전, 경기, 경남 각 1개소, 5개소 대상)가 있다는 것.


▲수소차 충전시설 복합 허용=개발제한구역 내 수소차 충천시설을 천연가스 충전소나 버스 차고지에 복합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GB에서 수소차 충전소는 이미 허용(2014.10)하고 있지만 단독으로 설치한 사례는 없고, 복합 허용시 서울 8개소, 광주 5개소 등 수소차 충전시설 설치가 예상된다.


◆개발제한구역 내 불편사항 개선
▲야영장·실외체육시설 설치자격 완화=주민의 생업을 위하여 허용하고 있는 야영장, 실외체육시설의 설치자격에 10년 이상 거주자를 추가하여 야영장, 실외체육시설의 설치를 용이하게 했다.


▲장사시설의 수목장림을 자연장지로 전환·허용=개발제한구역에서 기존의 분묘를 정비하는 경우에 수목장림을 설치할 수 있었지만 허용범위를 수목장림외에 수목형·화초형·잔디형·수목장림형을 포함하는 자연장지로 확대했다.


◆개발제한구역의 관리강화
▲온실, 육묘 및 종묘배양장 설치면적 규정=개발제한구역 내 축사, 작물 재배사 등 농업관련시설과 같이 온실, 육묘 및 종묘배양장의 설치면적을 500제곱미터로 규정했다.


▲자연휴양림·수목원의 일반음식점 건축면적 규정=개발제한구역의 관리를 위하여 자연휴양림·수목원 등에 설치하는 수익시설인 일반음식점의 건축 연 면적을 200제곱미터 이하로 규정했다.
국토교통부 녹색도시과는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수소차 충전시설의 설치가 용이하여 수소차 인프라 확충에 기여하고, 개발제한구역 주민의 불편이 해소되며, 개발제한구역의 관리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주민불편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840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