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참존, 휴젤, 에뛰드 등 27개 제품 허위·과대광고…“미세먼지 차단 효과 없다” - 식약처, 인터넷쇼핑몰 등 유통 53개 제품 조사 결과
  • 기사등록 2018-11-13 10:14:45
  • 수정 2018-11-13 13:33:14
기사수정

셀트리온스킨큐어, 씨유스킨, 에이치엠지코리아, ㈜포렌코즈, 네록리소스, 닥터스텍, 설레임코스메틱 등에서 판매하는 27개 제품이 미세먼지 차단·세정 효과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가 인터넷쇼핑몰 등에서 유통되는 화장품 중 미세먼지 차단·세정에 효과가 있다고 광고·판매하는 자외선차단제, 보습제, 세정제 등 53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번 점검은 화장품을 유통·판매하는 제조판매업체로부터 미세먼지 흡착 방지 또는 세정 정도 등 제품의 효능·효과 입증하는 실증자료를 제출받아 검토한 것으로 인체 위해성과 기술적 문제 등을 고려해 미세 탄소분말 등 대체 미세먼지를 실험에 사용, 효과성은 해당 제품과 대조 제품의 사용 전·후 대체 미세먼지의 흡착 방지 또는 세정 정도를 비교해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했다.


점검 결과 ▲미세먼지 차단 등 실증자료 내용이 부적합한 제품 10개 ▲실증자료가 없는 제품 17개 ▲미세먼지 차단 또는 세정 효과가 확인된 제품 25개였다.
부적합한 10개 제품의 경우 최종 제품이 아닌 원료 자체에 대한 효능 자료, 미세먼지 시험이 아닌 시험 자료 등을 실증자료로 제출해 광고 내용을 입증하지 못했다.

17개 제품은 제조판매업체가 미세먼지 관련 효과에 대한 근거 자료(실증자료) 없이 광고·판매했다.
실증자료가 부적합하거나 없는 27개 제품을 유통·판매하는 제조판매업체 26개소에 대해서는 행정처분(해당 품목 광고업무 정지 2개월)도 한다는 계획이다.
또 실증자료 내용이 부적합하거나 없는 27개 제품에 대해 미세먼지 차단 등을 허위·과대 광고하는 547개 인터넷 사이트에 대해서도 광고 내용 시정 또는 사이트 차단했다.

미세먼지 관련 효능·효과는 화장품법령에 따라 적합한 실증자료 구비 시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식약처는 “이번 점검은 미세먼지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다고 광고하는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허위·과대광고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진행됐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화장품 허위·과대광고로 인해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점검, 가이드라인 정비, 제조판매업체 대상 교육 시행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또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 시 제품 효능·효과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꼼꼼히 확인하는 한편 특이한 효능·효과를 표방하는 등 허위·과대광고 제품으로 의심되는 경우 식약처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표)미세먼지 실증점검 결과 위반 화장품 목록

한편 미세먼지 실증점검 결과 위반 화장품은 디어마이 더스트 필링패드,트로이아르케 피.아이.티 클렌징 밀크, 은율 마유 필링젤, 포어 제로 리터닝 팩, 바네다 안티폴루션 페이스 크림, 더퓰 식스히알루로닉 모이스쳐 크림, 오앤영 골드 코팅 페이셜 크림, 미크 세라마이드 퓨어 크림, 아토몰 클린 플로럴 아로마 워터수, 그린필터 토너베이스, 포카우팜 고투콜라&카렌듈라 리치 크림 살브, 씨유네이처 모이스처 슬리핑 마스크, 한스킨 시티크림, 설레임 블루밍셀 더스트 아웃 얼라이브 크림, 바나브 딥클렌징토너, 인스바이엔 아르코코 스킨-쉴드 크림, 포렌코즈 피에이치 미스트, 리더스 인솔루션 안티-더스트 마그넷 마스크, 순정 진정 방어 선크림 SPF49/PA++, 원더포어 타이트닝 에센스, 스마트 HA 히알루론산 미세먼지 방어세트(블루리퀴드), 디알프로그 어반 더스트 프리 선블록, 비앤진 프로텍트 미스트앤픽서, 이븐 베터 시티 블록 안티-폴루션, 오유 미녀크림, 스킨 클리어링 토너, 크림21 안티폴루션 크림 등이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820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