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들의 11월 건강강좌2 - 강남세브란스, 보라매, 서울성모, 서울아산병원 - 순천향대부천, 이대목동, 원자력, 인천성모, 아주대, 한양대병원
  • 기사등록 2018-11-06 11:17:37
  • 수정 2018-11-06 11:20:14
기사수정

가을과 겨울이 공존하는 11월에 건강은 더욱 주의를 해야 한다.
특히 정확한 건강정보는 나는 물론 가족의 건강도 지킬 수 있는 자산이 될 수 있다.
이에 주요 대형병원들에서 진행하는 무료 건강강좌들을 통해 나는 물론 우리 가족의 건강도 지켜보자.
11월에 만나는 주요 대형병원들의 건강강좌는 다음과 같다.


◆원자력병원, 비뇨기질환 건강강좌
원자력병원(병원장 노우철)은 6일(화) 오후 12시부터 이 병원 강당에서 ‘비뇨기질환의 이해와 관리’를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남성 전립선 질환 및 여성 과민성방광, 요실금의 예방에서부터 관리에 이르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평소 비뇨의학과 방문을 꺼리는 일반인들의 비뇨기질환 이해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주요 프로그램은 ▲시원하게 삽시다-전립선 비대증·전립선암(비뇨기과 송강현 과장), ▲참지 말고 찾자-과민성 방광·요실금(비뇨기과 박종욱 과장) 등으로 구성된다.
전문의가 진행하는 강좌와 함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배뇨증상 설문조사와 전립선암 선별검사인 PSA검사, 혈압측정 등이 무료로 실시된다.
비뇨기과 조문기 과장은 “이번 강좌를 통해 비뇨기질환에 관심을 갖고, 질환의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로 건강한 노년 준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비뇨기질환 환우 및 보호자 등 관심 있는 분들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참가문의 : 원자력병원 비뇨의학과 02-970-2369


◆강남세브란스병원, 여성 건강 특별강좌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오는 8일(목)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3층 대강당에서 여성 건강 특별강좌를 개최한다.
산모의 영양관리, 자궁과 난소의 혹, 폐경기 호르몬 요법, 만성 골반통에 대한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강좌 전 간단한 건강 체크도 받을 수 있다.
문의 : 02-2019-2540, 3111(강남세브란스병원 산부인과)


◆서울성모병원 ‘뇌졸중의 날’ 건강강좌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은 오는 8일(목) 오전 9시 40분부터 약 2시간 30분동안2018년 ‘뇌졸중의 날’을 맞아 본관 지하 1층 대강당에서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 강좌는 환우와 보호자, 지역주민 등 일반인을 대상으로 뇌졸중에 대한 건강 상식을 인식시키고,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 ‘Time is brain 신속한 응급치료 119!’라는 주제의 정보를 무료로 제공한다.
이번 강좌는 신경과 구자성 교수의 인사말에 이어 ‘뇌졸중의 이해’(신경과 이광수 교수), ‘뇌졸중 환자들이 자주하는 질문’(신경과 이기정 교수), ‘뇌졸중의 수술적 치료-최신 경향’(신경외과 최재호 교수), ‘뇌줄중환자의 영양관리’(김영애 임상영양사), ‘뇌졸중환자의 재활운동’(재활의학팀 신민철 물리치료사), ‘복지-노인장기요양 보험과 장애등록’(사회사업팀 임정인 사회사업가) 등으로 구성되며 강좌 후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뇌졸중은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발병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혈전으로 인하여 뇌에 산소 및 영양을 공급하는 뇌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터지는(뇌출혈) 병이다. 암과 더불어 국내 주요 사망 원인으로 한 번 발병하면 심각한 후유증을 초래할 수 있어 철저한 관리와 예방이 중요하다.
[사전등록문의] 뇌졸중 코디네이터 홍아름 02-2258-3124


이대목동병원 뇌졸중센터 ‘뇌졸중, 미리 준비하면 피할 수 있습니다’
이대목동병원 뇌졸중센터(센터장: 김용재)는 오는 8일(목) 오후 2시 30분터 4시까지 2층 대회의실에서 뇌졸중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뇌졸중, 미리 준비하면 피할 수 있습니다’를 주제로 한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김용재 뇌졸중센터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뇌졸중이란?(송태진 신경과 교수) ▲뇌졸중과 심장질환(이정은 순환기내과 교수) ▲뇌졸중과 운동(최종인 물리치료사) ▲뇌졸중과 음식(강병진 영양사) 등의 강연이 진행된다.
이번 건강강좌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경동맥 초음파 검진권과 동맥 경화도 검사권을 제공한다.
기타문의 : 이대목동병원 뇌졸중센터 교육상담실(02-2650-5955)


인천성모병원, 어깨통증 건강강좌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은 오는 13일(화) 오후 2시부터 신관 15층 2세미나실에서 어깨통증 건강강좌를 진행한다.
어깨통증 건강강좌는 오십견이라 불리는 유착성 관절낭염(오십견) 등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원인과 예방법,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운동법에 대해 인천성모병원 재활의학과 김민욱 교수가 강연한다.
김민욱 교수는 “요즘과 같이 추워지면서 어깨 및 관절질환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이 유연성이 떨어지고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며, “이번 공개강좌를 통해 본인 및 가족들의 어깨건강을 체크해보고 관리방법 등을 배워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문의 : 인천성모병원 재활의학과(032-280-6602)


이대목동병원 췌장담도센터, 췌장질환 건강강좌 개최
이대목동병원 췌장담도센터(센터장: 이선영)는 오는 14일(수) 오후 3시부터 5시 30분까지 2층 대회의실에서 ‘췌장질환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희망의 빛 줄기를 찾아서(윤원재 췌장담도센터 교수) ▲췌장암!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나요?(이희성 췌장담도센터 교수) ▲췌장암의 방사선 치료(김규보 방사선종양학과 교수) ▲췌장질환의 식사 관리(강연하 영양사)등의 강연과 함께 질의응답이 이어진다.
이번 강좌는 사전 신청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며 선착순 120명까지 기념품이 제공되며 추가로 경품 추첨을 통해 구스다운 이불, 설화수 화장품 세트, 간 섬유화 및 지방간 스캔 검사권 등의 경품이 제공될 예정이다.
기타문의 : 이대목동병원 췌장담도센터 상담실(02-2650-2508, 010-7927-2508)


한양대병원‘췌장암’주제 건강강좌
한양대학교병원(병원장 이광현)은 오는 14일(수) 낮 12시 30분 본관 3층 강당에서 ‘췌장암’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췌장암 바로알기’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소화기내과 윤재훈 교수가 ‘췌장암 바로 알기’, 외과 이경근 교수가 ‘췌장암 수술 치료’ 강의가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췌장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진단과 치료 등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 췌장암 질환을 예방하고자 대한췌담도학회, 한국췌장외과연구회, 한국췌장암네트워크 등에서 매년 ‘세계 췌장암의 날(11월 17일)’을 맞아 진행하는 ‘췌장암의 날’ 캠페인의 일환이다.
이번 강좌는 췌장암 환우 및 관심 있는 분은 누구나 무료로 참석이 가능하며, 강의 후에는 간단한 질의 응답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기타문의 : 소화기센터(02-2290-8303)


◆서울아산병원, ‘대장암의 진단과 맞춤 치료’ 건강강좌
서울아산병원은 오는 15일(목) 오후 2시 이 병원 동관 6층 대강당에서 ‘대장암의 진단과 맞춤 치료’를 주제로 무료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에는 소화기내과 양동훈 교수, 대장항문외과 박인자 교수가 강사로 나서 강좌를 진행할 예정이다.
대장암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비만 등의 원인으로 발생되며 초기에는 뚜렷한 증상이 없다.
체중감소나 혈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이미 대장암이 진행된 경우가 많아 내시경 등 적절한 검사를 통한 조기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아주대병원, 심장병 건강강좌 및 무료진료
아주대병원(흉부외과, 심혈관센터)은 오는 15일(목) 오후 12시부터 5시까지 이 병원 별관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지역주민을 위한 ‘심장병 건강강좌 및 무료진료’를 진행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 심혈관질환의 내과적 진단과 치료(순환기내과 양형모 교수) △ 심혈관질환의 수술적 치료(흉부외과 김도정 교수) △ 심장수술후 재활(운동치료사 임재근) 등으로 평소 환자 및 일반인이 궁금해 하는 심혈관질환에 대하여 내과, 외과 전문의가 알기 쉽게 소개하고,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다.
특히 건강강좌 당일 12시, 16시부터 각각 1시간씩 무료진료 및 부스체험 행사를 실시하며, 필요한 경우 한정적으로 무료 심장초음파 검사를 받을 수 있다.
한국심장재단 후원으로 열리는 이번 건강강좌는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순천향대부천병원, 지역 주민을 위한 11월 건강강좌
순천향대학교 부속 부천병원(병원장 신응진)은 지역 주민을 위해 수면의학 심포지엄을 비롯한 다양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우선 순천향대 부천병원 수면의학센터는 개소 2주년을 기념해 오는 15일(목) 오후 4시 순의홀(별관 지하 1층)에서 ‘수면의학 심포지엄 2018’을 개최한다. 심포지엄은 ▲코골이 검사와 치료,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왜 치료해야 하나?, ▲급여화된 수면다원검사, ▲급여화된 양압기 치료,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이 외에도 ▲‘대장암 교실’은 14일(수) 오전 11시 외과 회의실(본관 8층 82병동), ▲‘분만법·산전체조·수유 등에 대한 교육’은 17일(토) 오후 3시 분만실(본관 5층), ▲‘황사, 미세먼지’는 20일(화) 오후 12시 30분 호흡기 회의실(본관 2층), ▲‘뇌졸중과 뇌혈관내치료’는 22일(목) 오후 1시 30분 신경외과 외래교육실(본관 2층)에서 개최된다.
건강강좌는 사전 접수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상세정보는 (홈페이지)의 ‘병원 소식 - 11월 원내 건강강좌 종합안내’를 참조하면 된다.


◆보라매병원, 소진 증후군 탈출방법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김병관)이 오는 12월 5일 모든 일에 흥미를 잃고 무기력함에 빠지는 소진 증후군(burnout syndrome) 탈출방법에 관한 힐링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며, 정서적 안정을 위한 자기관리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805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