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원안위‘생활방사선 안전센터’구축…가공제품 조사 확대 추진 - 조사인력 3배 이상, 분석장비 2배 확대 등
  • 기사등록 2018-11-03 01:14:06
기사수정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가 산하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 ‘생활방사선 안전센터’(이하 안전센터)를 구축, 국내 생산·해외 공식 수입 가공제품 중 생활방사선 의심제품에 대한 조사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일부터 발족하는 안전센터는 의심제품 신고를 전담하는 콜센터(1811-8336, 상담원 10회선)와 (온라인 접수창구)를 구축하여 운영하게 된다.

이는 그동안 대진침대 매트리스가 결함 가공제품으로 확인된 후 토퍼, 베개커버 등 침구류, 미용 마스크, 수입 라텍스 베개 및 매트리스 등에서도 부적합 제품이 추가로 확인됨에 따라 전체적인 역할이 더욱 확대됨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부족했던 조사 인력은 3배 이상, 분석 장비는 2배로 확대(조사 전문인력 15→47명, 라돈·토론 측정장비 10→20대)하여 의심제품을 신속하게 평가한 후 센터 홈페이지에 결함 제품 정보, 수거명령 등 조치 현황, 소비자 대응 요령 등을 신속히 공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원안위는 제품 실태조사(연간 100여개), 등록된 모나자이트 취급업체 중심의 유통조사 등 기존 조사 방식만으로는 다품종 소규모, 단종제품 다수, 제조업체 영세 등으로 생활방사선 사용제품 파악에 한계가 있음을 고려해 향후 보다 체계적인 제보기반 조사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우선 사용제품 특성을 고려해 제보에 기반을 두고 조사를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신고접수는 콜센터 및 인터넷 전담 신고창구를 구축하여 상담원 10명 운영(09:00~18:00) 및 24시간 온라인 신고 접수를 한다.

또 10개 점검팀(2인1조)을 투입해 제보된 제품 조사, 샘플 확보 및 제조업체 현장조사를 한다는 계획이다.

확보된 샘플은 동시, 다수분석으로 제품 결함여부를 신속하게 판정한다는 방침이다.


원안위 생활방사선안전과는 “현재 가용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신속한 조사, 분석, 조치를 실시하고 결과는 투명하게 공개해 생활방사선 부적합 제품을 퇴출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803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