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행정안전부 ‘2018년도 공공 빅데이터 신규 분석사업’ 5개 분야 추진
  • 기사등록 2018-08-18 12:00:01
기사수정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가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다수부처 간 협업과 데이터에 기초한 행정혁신을 위하여 공공부문 6개 기관(농림축산식품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재난안전연구원, 국민연금공단, 김해시, 안전보건공단)과 함께 ‘2018년도 공공 빅데이터 신규 분석사업’을 추진한다. 


올해로 4년 차를 맞은 이 사업은 공공 및 민간 데이터의 연계·분석을 통해 새로운 정보와 가치를 창출해 왔으며, 특히 이번 사업은 사회적 가치 구현과 행정 효율성 제고에 중점을 두고 진행하게 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추진하는 과제는 공모(Bottom-up)와 기획(Top-down)을 통하여 선정된 5개 분야이다.


▲지진 피해지역 지진당일 이동패턴 분석(국립재난안전연구원)

지진 발생 직후의 상황별 대응 요령 도출을 위해 이동패턴 분석을 통한 지진 대응을 위한 안내를 제공하고, 대피소 운영 및 제공 구호물자 최적화를 위해 위험지역 및 유동인구 분석을 통한 최적 대피소 운영 계획 수립 등 지진구호 정책 개선을 지원할 예정이다.


중소기업 도산위기 감지를 통한 실업 예방(김해시·국민연금공단)

중소기업 위기감지(이상탐지) 모델 및 효율적 자원 활용을 위해 위험지수를 도출하고, 기업 위기가능성의 점수화(scoring) 및 위기예측 기업의 유형화(grouping)를 통해 중소기업에 선제적 정책 지원 예정이다. 


▲산업재해 원인과 산재은폐에 따른 재정 손실 분석(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 내·외부 환경 요인에 따른 산재발생 원인 및 재해자 특성 분석, 산재 미보고 사업장의 패턴 분석을 통해 산재 원인을 규명하고 산재 발생을 예방하며, 산재 발생 미보고 사업장 도출 및 건강보험 재정 손실 규모 파악을 지원할 예정이다. 


▲쌀 생산량 예측 및 소비 트렌드 분석(농림축산식품부)

농경지 전자지도(팜맵) 필지 단위 및 농업기상, 토양, 병해충 정보 기반의 쌀 생산량 예측 분석과 쌀 소비 정책 추진에 따른 유연한 쌀 소비 대응정책 추진을 위해 소비 패턴 분석하여 상시적 쌀 소비 및 생산량 예측, 농업인의 대체작물 의사결정을 지원할 예정이다. 


▲농업 면세유류 불법유통 석유사업자 탐지(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지역별 면세유 배정, 유통현황 파악, 불법 패턴 도출 및 불법유통 우선 감독 대상 리스트, 위험도 도출을 통해 불법유통 근절에 따른 국가재정 손실을 방지하며, 면세유 유통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공공 빅데이터 신규 분석 사업은 지난 2015년부터 매년 4~5개의 다수부처 연계?분석 과제를 발굴하여 추진되고 있으며, 사업 후에는 ‘범정부 성과공유대회’를 개최하여 공공부문의 빅데이터 가치 공유와 성과 전파에 앞장서고 있다.


경기도 공동주택 분석의 경우, 분석결과에 따라 2016년에 566개 의심단지 선정 및 일제 합동점검을 실시했으며, 점검결과를 바탕으로 ‘경기도 공동주택 관리규약’을 개정하고 도내 31개 시군으로 확대 보급 실시한 바 있다. 


전주시 지역관광 분석의 경우, 분석결과에 따른 다양한 관광 정책 수립과 관광객 편의 제공을 통해 매년 10% 이상의 관광객 증가 효과를 거둔바 있다.

아울러, 병무청은 병역면탈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정보화하여 지속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교통사고 다발생 환자 분석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건강보험 재정 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는 일례를 보여 주기도 했다.


빅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로서 21세기의 원유에 비유되고 있으며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함은 물론, 대한민국의 행정을 보다 더 스마트하게 바꾸는 주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행정안전부 김일재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사회적 가치 구현 및 다수 부처, 데이터 활용 기반의 신규 분석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함으로써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 및 정부혁신이 확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677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