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6월의 주요 건강강좌 5
  • 기사등록 2018-06-19 23:04:16
기사수정

주요 병원들은 환자들과의 지속적인 건강정보 제공을 위해 무료 건강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6월에 진행하는 주요 무료 건강강좌는 다음과 같다.  


◆원자력병원, 무료 골연부종양 교육 개최

원자력병원(병원장 노우철)은 오는 20일(수) 오후 1시30분부터 2층 세미나실에서 골연부종양 환우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치료와 회복에 직결되는 실질적인 관리정보를 제공하는 ‘골연부종양 교육’을 진행한다.


골연부종양은 크게 뼈에 생기는 ‘골육종’과 근육, 지방, 신경, 혈관 등에 생기는 ‘연부조직육종’으로 구분된다. 전체 암발생의 0.8%를 차지하는 드문 암이지만, 골육종의 경우 청소년층에서 많이 발생한다. 


골연부종양 교육은 2005년부터 14년간 연간 2회로 꾸준히 운영 중이며 ▲골연부조직의 악성종양, ▲통증조절약물과 항구토제의 이해, ▲암환자의 식이요법, ▲증상관리 등에 관한 내용으로 진행되며, 치료 후 환우들이 겪는 다양한 고충에 대해 각 분야별 전문가들과 질의 응답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골연부종양센터 전대근 센터장은 “골연부종양은 희귀질환이지만 치료경험이 많은 의료진과 함께하는 관리 교육을 통해 좋은 치료결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환우분들과 가족분들의 많은 참석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골연부종양 교육은 골연부종양 진단을 받은 환우라면 누구든지 참여 할 수 있다.

(참가문의 : 02-970-2628)


◆일산백병원, 류마티스질환 건강강좌 개최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서진수) 류마티스 내과는 오는 21일 오후 2시 30분부터 이 병원 대강당에서 ‘류마티스 질환과 합병증 관리’라는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스테로이드 유발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류마티스내과 이주현 교수), ▲척추관절병증의 진단과 치료(서울백병원 류마티스내과 구본산 교수), ▲관절에 무리가 없는 류마티스 환자를 위한 운동(건강운동사 문정화), ▲류마티스 질환에서 발생하는 안과 질환(안과 신주연 교수), ▲류마티스 환자의 생활과 교육(류마티스내과 윤보영 교수) 순서로 진행할 예정이다. 


류마티스내과 윤보영 교수는 “이번 건강강좌는 류마티스 환자 및 보호자가 질병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유익한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류마티스 질환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공단 일산병원, 중장년층 교정치료 건강 강좌 개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은 오는 22일(금) 오후 4시, 이 벼원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중장년층의 치아 교정치료에 대한 건강 강좌를 개최한다. 


치아 교정치료는 일반적으로 성장기 청소년이나 20~30대 젊은 층이 많이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40대가 넘어가면서 치아의 잇몸이 약해져 치아사이가 벌어지거나 앞니가 앞으로 돌출하는 경우가 발생하며 중장년층의 치아교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일산병원 치아교정과 김정훈 교수는 “40대 이상인 중장년기에 접어들며 앞니가 벌어지거나 점점 틀어지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부정교합은 치아끼리 서로 잡아주는 힘이 없어 잇몸병이나 충치의 발생을 유발할 수 있다” 며, “이러한 경우 교정치료를 통해 치아가 정확하게 맞물리는 교합을 만들어주면 사전에 이와 같은 증상을 방지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고 설명했다.


또 “중장년층의 경우 당뇨, 골다공증과 같은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 만큼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치아와 몸 상태를 점검하고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 덧붙였다.


이번 강좌에서 치아교정과 김정훈 교수는 치아교정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중장년층에서 치아교정이 필요한 경우와 아동, 청년층 치료와의 차이점에 대한 소개로 교정치료를 앞두거나 고려하고 있는 환자들의 치료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강의 참석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되며, 강좌 후 희망자에 한해 심폐소생술 교육도 진행한다.


◆ 이대목동병원 ‘인공방광 이야기’ 건강강좌 개최

이대목동병원 인공방광센터(센터장: 이동현)는 오는 29일(금) 오후 2시부터 의과대학 1층 김옥길 홀에서 ‘인공방광 이야기: 혈뇨와 방광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환자와 가족들에게 방광암과 인공방광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인공방광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건강강좌는 ▲혈뇨와 방광암(송완 인공방광센터 교수) ▲인공방광 수술 안전한가?(이동현 인공방광센터장) ▲수술 후 관리(박혜진 인공방광센터 전문간호사) ▲인공방광 수술 후 성생활(정우식 성재활클리닉 교수) ▲인공방광·방광암 환자의 식생활(정겨운 영양사) 등의 강연과 질의응답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번 건강강좌는 별도의 신청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 가능하며, 참석자들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된다.

문의: 이대목동병원 인공방광센터(02-2650-2794)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616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