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면 부족 그룹, 수면 과다 그룹 대비 과다 흡연 가능성 3배 - 영남대의료원 정승필 교수팀, 흡연자 약 1만명 분석 결과
  • 기사등록 2018-04-20 01:06:37
기사수정

잠이 부족할수록 담배를 더 많이 피우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수면과다그룹 대비 과다흡연가능성이 약 3배나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19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영남대의료원 가정의학과 정승필 교수팀이 4∼6기(2008∼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성인 현재 흡연자(현재 매일 혹은 가끔 담배를 피우는 사람) 9893명을 대상으로 수면 시간과 흡연량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정 교수팀은 미국국립수면재단의 적정 수면 기준(19∼25세 6∼11시간, 26∼64세 6∼10시간, 65세 이상 5∼9시간)에 따라 대상자를 적정 수면 그룹·수면 부족 그룹·수면 과다 그룹으로 분류했다. 


적정 수면시간보다 덜 자면 수면 부족 그룹, 더 자면 수면 과다 그룹으로 구분한 것이다. 


하루 평균 흡연량은 수면 부족 그룹이 15.6개비로 가장 많았다. 적정 수면 그룹은 15.0개비, 수면 과다 그룹은 12.7개비였다. 정 교수팀은 하루 평균 흡연량이 25개비 이상이면 과다 흡연이라고 규정했다. 


과다 흡연율도 수면 부족 그룹이 11.1%로 가장 높았다. 적정 수면 그룹은 9.1%, 수면 과다 그룹은 4.0%였다. 


적정 수면 그룹을 기준으로 삼았을 때 수면 부족 그룹이 과다 흡연을 할 가능성은 1.26배, 수면 부족 그룹의 과다 흡연 가능성은 0.45%였다. 수면 부족 그룹의 과다 수면 가능성이 수면 과다 그룹의 세 배에 달한 것이다.  


정 교수팀은 논문에서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수면 개시와 수면 유지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며, “전반적으로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하여 수면시간이 적다”고 지적했다. 


수면 부족 그룹의 흡연량이 많고 과다 흡연율이 높은 것은 담배의 니코틴(중추신경 자극제)이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이란 가정이 가능하다. 수면 부족이 흡연 증가로 이어진다고 볼 수도 있다. 


정 교수팀은 논문에서 “금연을 시도하는 사람의 가장 흔한 호소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의 흡연 욕구이다”며, “이런 사실을 고려하면 수면 부족으로 인한 짜증·스트레스가 흡연 욕구를 높여 흡연량을 늘리는 데 기여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지 최근호에 ‘흡연자에서 수면시간과 하루 평균 흡연량, 과다흡연의 연관성’라는 내용으로 소개됐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521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