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의료지원단 지원 열악…평창 바이애슬론 선수단 건강 이상 무! - “냉동조리식품 제공되지만 전자레인지도 없어”
  • 기사등록 2018-02-16 06:09:26
기사수정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의료 지원단의 모든 상황이 열악하지만 임무는 완수하겠다는 각오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의사와 간호사, 응급구조사로 구성된 건양대병원(원장 최원준) 현장 의료 지원단으로부터 이같은 소식이 전해졌다.





이 의료 지원단에 지급된 유니폼은 실내경기용 정도의 방한만 유지되는 제품이라 외부 활동에는 부적합해 개인적으로 속옷을 몇 겹씩 겹쳐 입어야 하고, 파고드는 냉기에 감기도 걸렸지만 약을 복용하면서 견디고 있다는 것이다.


의무실도 완벽히 세팅된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지원단이 모든 세팅을 해야 했고, 청소 및 물품 정리정돈까지도 책임져야 하는 상황이라는 것.


여기에 식사도 SNS를 통해 풍자될 만큼 만족할만한 식단은 아니었고, 제공되는 야식도 냉동 조리식품이지만 전자레인지가 없어 이마저 포기하는 사례도 많다는 것.


이와 함께 나라마다 다른 문화 차이에서 오는 해프닝도 벌어지고 있다는 것.


실제 지난 10일에는 바이애슬론 경기가 펼쳐지는 날 관중들이 입장하는 과정에서 넘어진 외국 관중(캐린/여/25세)이 왼쪽 무릎 염좌(삠)를 당했다.


부목 유지 후 강릉 소재 병원으로 이송을 위해 구급차를 불렀지만 환자가 자신의 숙소로 데려다 달라고 요구했다.


국내 규정은 병원 이송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개인숙소 이동은 불가함을 설명했더니 구급차 타길 거부하고 돌아간 것이다.


또 평창올림픽 자원봉사자들이 동료 봉사자들의 감기약을 대신 수령하러 오는 사례가 빈번했는데, 의료법에 의해 본인이 직접 진료 후 처방을 받아야 한다고 안내한 일도 있었다.


의료 지원단은 각국의 팀 닥터와 의료진이 신속한 대응에 감사표시를 하러 선수의무실에 방문했을 때 가장 보람 깊었다고 얘기한다.


건양대병원 정형외과 정유선 전공의는 “선수 의무실에 어떤 조치가 가능하고 어떤 약들이 있는지 사전 탐방하는 등 건양대병원 의료단이 세팅해놓은 환경을 만족해할 때 뿌듯했다”고 밝혔다.


양종현 간호사도 “선수 의무실은 선수들의 연습경기는 물론 실제 경기에서 부상이 발생했을 경우 가장 먼저 응급처지 하는 곳이다”며, “신속 대응하여 선수들의 부상을 최소화하고 경기력 향상을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건양대병원 의료지원단은 바이애슬론 경기장 의무실에 파견되어 공식훈련 시작일인 2월 초부터 올림픽 폐회까지 25일에 걸쳐 선수들의 부상 및 응급 상황을 책임지는 임무를 맡고 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417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