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국의사 총궐기대회 무엇을 남겼나?…성과와 과제 - 의료계 대부분 호평, 문재인 대통령 “합리적 개선”의지…네티즌들 공감 …
  • 기사등록 2017-12-11 20:22:35
기사수정

지난 10일 대한문에서 약 3만명의 의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건강수호 전국의사총궐기대회(이하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총궐기대회에서 의협비대위는 정부에 ▲급여의 정상화 ▲비급여의 급여화 및 예비급여 재검토 ▲한의사의 의과 의료기기 사용 불가 ▲소신진료를 위한 심사평가체계 및 건보공단 개혁 등을 요구했다.


그렇다면 이번 총궐기대회는 무엇을 남겼을까?


우선 의계내부에서는 대부분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하고 있다.


◆의협 “의사들의 결연한 의지를 대내외에 널리 알릴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은 11일 ‘12.10 국민건강수호 전국의사총궐기대회 관련 대회원 서신문’을 통해 “총궐기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신 전국의 회원 여러분께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또 비가 내리는 악천후에도 불구하고 집회와 행진까지 3만 회원들이 끝까지 함께 하면서 정부의 일방적인 건강보험보장성 강화 정책과 한의사의 의과의료기기 사용을 허용하는 입법에 반대하는 의사들의 결연한 의지를 대내외에 널리 알릴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추무진 회장은 “어제 광화문 거리에서 외친 회원 여러분의 목소리가 결코 공허한 메아리가 되지 않도록 하겠다”며, “우리 의사들의 면허를 침범하는 그 어떠한 세력에도 결코 물러나지 않고, 회원 여러분들을 지켜내겠다”고 밝혔다.


또 “결연한 의지를 갖고 어떠한 어려움에 부딪치더라도 우리의 정당한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함께 나아가야 하겠다”며, “우리 의사들의 모든 행보는 국민의 호응과 동의가 전제되어야 하는만큼 대국민 홍보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 “총궐기대회 성공은 회원들의 한마음과 행동이 핵심”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회장 김숙희, 이하 협의회)도 11일 전국 의사회원에게 감사를 전하고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노력한 의협 비대위의 노력에 박수를 보내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12월 10일 전국의사 총궐기대회 성공 뒤에는 오직 회원만 바라보는 시도의사회장들, 시군구회장들, 힘을 합한 회원들의 한마음과 행동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믿는다”며, “이번 총궐기대회가 결코 헛되이 되지 않도록 힘을 합하여 회원들이 요구하는 것을 정확하게 실현해 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 “보장성강화정책의 대책과 한의사들의 의과의료기기 허용 입법안 대책에 대한 로드맵을 정확히 제시해주기 바란다. 현행 필수의료의 저수가 개선과 급여화의 필요성은 물론 재원조달을 정부와 협의하고 국민을 설득하기 위한 홍보투쟁도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며, “투쟁과 협상의 전권을 가진 비대위가 회원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강한 추진력으로 최선의 결과를 쟁취하기 바라며, 의협과 의협 비대위에 회원들을 위하여 끝까지 노력해줄 것”을 요구했다.


◆문재인 대통령,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논의   
이번 총궐기대회와 의협비대위의 요구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오후에 진행한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 회의를 통해 문재인 케어에 대한 의사들의 염려에 대해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와 함께 의료수가 체계도 합리적으로 개선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또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는 의료계가 앞장서서 주장해왔던 것이니만큼 의료계에서도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사진 : 청와대 홈페이지)


◆대국민 홍보 및 공감확보, 허위사실 유포 등 해결 과제
반면 이번 총궐기대회 후 해결과제는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우선 많은 네티즌들이 이번 총궐기대회에 공감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부 네티즌들은 “결국엔 의료공급자들의 생존을 위협하여 국민 건강이 안전할 수 없습니다. 문재인 케어 철회를 요구합니다” “국민건강보험은 앞으로 사실상 폭탄 돌리기죠” “의료인들에게만 무슨 인술 어쩌고를 강요하는 건 끔찍한 위선” 등 이번 총궐기대회에 공감을 나타냈다.


하지만 많은 네티즌들은 “당신들 시위에 별로 공감이 안 갑니다” “의사들은 자신의 이익을 지킬 방법을 찾을 겁니다” “사람들 돈으로 바라보는 집회 공감 1도 안간다” “뭔진 몰라도 이러는거 보면 대통령이 잘하는거임. 문재인 케어 지지합니다!” “국민의 지지없는 집회는 안하니만 못하다” “문재인 케어를 지지하는 80%의 국민과 맞서는 의사협회 앞에서 촛불을 들어야 할까요?” “의사들 충분히 잘 먹고 잘살고 있지 않나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결국 의사들이 총궐기대회를 하는 정확한 이유와 문제, 해결책 등을 국민들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악의적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과 해결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국민건강수호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즉각적인 법적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엄중히 경고하고 나섰다.


비대위에 따르면 12월 11일 국제신문 이민재 기자는 <‘문재인케어’ 반대시위, ‘집회 동원’ 의혹… “3시간에 10만 원, 상품권”>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하며, 궐기대회의 일부 참가자들이 대가를 지불 받고 동원됐다는 의혹 제기에 대한 내용의 기사(?)에 대해 그 어떤 대가성 금품도 제공되지 않았다며 해당 내용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강경한 태도를 유지했다.


이필수 비대위원장은 “글쓴이도 글이 올라온 게시판도 없는 악의적 허위사실이 유포되어 떠돌고 있다”며, “바른 의료체제 확립을 위해 추운 날씨에도 거리에 나와 5시간 동안 함께한 의사동료들을 욕보이는 일이다. 해당 내용에 대해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다”고 강력한 의지를 보였다.


비대위는 “해당 유언비어는 순수한 의지를 갖고 모인 3만여 의사회원은 물론, 궐기대회의 목적 자체를 흐리고 있다. 이와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그 출처를 찾아 모든 의혹을 밝힐 것이다”고 강조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295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