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프탈레이트’, 중추청각기능 담당하는 뇌 발달에 영향 - 단국대의료원 환경보건센터 연구결과 발표
  • 기사등록 2017-11-17 03:00:46
  • 수정 2017-11-17 03:02:21
기사수정

어린이의 플라스틱 장난감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프탈레이트(phthalate)가 생후 초기 중추청각기능이 형성되는 시기에 노출되면 중추청각기능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동물실험을 통해 밝혀졌다.

환경부 지정 단국대의료원 소아발달장애 환경보건센터(센터장 백기청/단국대의대)는 국외 SCI 저널인 International Journal of Pediatric Otorhinolaryngology에 이같은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설치류의 생후 중추청각기능 발달에 중요한 기간으로 여겨지는 생후 8일부터 20일간 프탈레이트에 노출시킨 그룹에서는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두 가지의 소리 자극이 주어졌을 때 이 둘이 서로 다른 것인지를 분별하는 능력이 떨어져 있는 것을 확인했다.

두 군 사이에 청성뇌간반응 검사에 의한 청력 역치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중추청각기능에는 차이가 있는 점을 밝혀 어린 시기의 프탈레이트 노출은 일반적인 청력검사에서는 정상소견으로 나오나 중추청각의 발달에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을 확인한 것이다.

중추청각기능의 이상으로 대변되는 중추청각처리장애(Central Auditory Processing Disorder, CAPD)는 소리자극이 대뇌피질에 전달되어 중추청각으로 전환되는 과정의 병변으로 소리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으로 나타난다.

정상적인 청력 역치를 보이는 환자가 소음환경에서 잘 못 듣는다거나 말소리를 기억하고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두 가지의 서로 다른 소리자극을 구별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연구팀은 신경독성물질로 알려진 프탈레이트가 뇌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뇌의 중추기능 중 하나인 중추청각기능을 동물실험을 통해 평가했다.

특히 중추청각처리장애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와 많은 특성을 공유하여 두 질환의 관련성이 의심되고 있는만큼 향후 관련 연구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연구방법은 청각 역치를 측정하기 위해 청성뇌간반응 검사(Auditory Brainstem Response, ABR)를 이용하였고, GPIAS(Gap Prepulse Inhibition of Acoustic Startle)라는 특수한 방법을 이용하여 중추청각기능을 평가했다.

이번 연구를 담당한 환경보건센터 김봉직 교수는 “이번 연구는 프탈레이트가 초기 중추청각기능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고, 실제 어린 시기에 프탈레이트에 노출된 경우 청력역치는 정상이나 중추청각기능이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함을 확인하였다”고 말했다.

이어 “중추청각처리장애는 일반적인 청력검사에서는 정상으로 진단되나 질환의 특성으로 인해 소아에서는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등의 형태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정확하고 빠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특히 어린아이들이 사용하는 장난감 등에 프탈레이트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만큼 프탈레이트 노출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센터에서는 이번 동물실험을 통해 얻은 자료를 기초로 환경 노출과 환경성질환 간의 관련성 및 질환에 대한 환경유해인자 위험도 산출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단국대의료원 환경보건센터는 2007년 6월 환경부로부터 소아발달장애 환경보건센터로 지정되어 ADHD를 비롯하여 자폐관련장애, 우울증 및 불안증과 같은 소아발달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유해물질(중금속, 지속성유기화합물, 공기오염 등)을 규명하고,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한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자 지속적인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85524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