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비영리민간단체 지원 방향 개편
  • 기사등록 2017-11-09 09:12:30
기사수정

정부의 비영리민간단체 지원의 틀이 개편된다. 지원대상 공익사업 유형이 새 옷을 갈아입게 되고 사업집행 시기도 앞당겨지는 등 비영리민간단체 지원제도의 투명성 및 효율성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비영리민간단체 지원제도 개선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그간 비영리민간단체 지원사업에 대해서는 편향성과 절차적 투명성에 대한 문제제기가 지속되어 왔다.

이에 행안부는 시민사회단체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공익사업 선정절차 등 제도개선을 추진하게 됐다.

이번 제도 개선에 따라 먼저 행정안전부가 현재 지원하고 있는 공익사업 유형의 적정성 여부를 따져 개편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올해 기준 지원대상 공익사업 유형은 총 9종류로 ▲사회통합 증진 ▲사회복지 증진 및 자원봉사 기부문화 확산 ▲성숙한 시민사회 조성 ▲국민안전 확보 ▲민생경제 발전 ▲문화·관광 발전 ▲환경보전과 자원절약 ▲국가안보 및 평화증진 ▲국제교류협력 등이다.

행정안전부는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제도개선 태스크포스 팀(TF)을 구성해 폭넓은 의견 수렴을 거친 뒤 시대적 요구에 맞게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오는 11월말 임기가 종료되는 공익사업선정위원회를 재구성 하되, 다양한 분야를 대표하는 위원으로 구성하여 사업선정의 공정성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사업공모 등 일정상 집행시기도 한달 가량 앞당길 예정이다.

그간 공모사업 선정이 4월에 마무리 되어 내실있는 공익사업을 수행하기에는 기간이 짧다고 민간 단체들은 주장해 왔다.

단순 사업비 보조방식에서 탈피하여, 비영리민간단체의 장기적인 성장·발전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컨설팅 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원에도 힘쓴다는 계획이다.

한편 행안부는 공익사업 선정과정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금년부터 공익사업선정위원회 분과회의록도 작성하여 공개하고 있다.

행안부는 지난해부터 선정사업을 결정하는 공익사업선정위원회 본회의록을 공개하고 있고, 올해부터는 분과회의록까지 작성하여공개하는 등 선정과정에 대한 공개범위를 확대했다.

임기가 종료된 공익사업선정위원 명단도 올해부터 공개하고 있다. 선정사업 중 우수사례는 ‘비영리민간단체 지원사업 관리정보 시스템’(http://npas.mois.go.kr)에 사업계획서를 공개하여 새로운 단체들이 지원신청을 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하고 있다.

행안부 윤종인 지방자치분권실장은 “10월 중 전문가·시민사회가 참여하는 민관공동 제도개선 TF를 구성해 개선방안을 보완할 예정이며,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 제도개선에 반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927541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