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내 교통량 가장 많은 도로는? -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연구원 교통량 추정 기술 개발
  • 기사등록 2017-10-07 02:18:09
  • 수정 2017-10-07 02:18:26
기사수정

우리나라에서 교통량이 가장 많은 도로는 어디일까?

1위는 평일 161,741대/일(평균)의 교통량이 발생한 강남대로(한남IC→한남대교)로 나타났다.

특정도시 특정도로에서의 차량이 하루 몇 대나, 또 시간대별 얼마나 다니는지 알고 싶다면 빅데이터 기반 교통량 추정 기술을 통하여 누구나 쉽고 빠르게 알 수 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한국교통연구원(원장 이창운)은 공공부문 교통량 빅데이터와 민간의 내비게이션 빅데이터를 융합하여 교통량 자료가 수집되지 않는 도로까지의 교통량을 추정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기존 현장조사의 경우 전국도로대비 교통량 수집량이 3%에 불과했지만 이제 미관측 도로 교통량 추정알고리즘과 전국단위 빅데이터 처리기술을 통해 기존 조사의 시간과 예산의 제약을 극복하고 전국 95% 도로의 교통량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또 기존에 인력식 현장조사를 통해서만 수집할 수 있었던 회전교통량에 대한 교통량 추정기술을 개발하여, 교차로에서의 방향별 교통량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교통량 자료를 수집하지 않는 지자체에서도 지역의 교통현황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국가교통정책 전반에 유용한 기반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심 도시와 도로에 대한 추정 교통량이 궁금하다면 ‘View T 1.0’ 온라인 홈페이지(http://viewt.ktdb.go.kr)를 통해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빅데이터는 분야를 넘어서 공유할수록 이용가치가 증대한다”며, “향후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대중교통 이용량까지 포함하는 플랫폼을 만들 계획이며 이를 통해 대규모 SOC 투자사업 지원은 물론 소규모 교통개선사업까지 교통 빅데이터가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683564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서울대병원, 올 한 해 최고의 웹사이트 의료부문 통합대상 수상
  •  기사 이미지 배우 김지수씨, 가톨릭조혈모세포은행 홍보대사 위촉
  •  기사 이미지 고대구로병원, 감염 관리 캠페인 진행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