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성형 상담자 절반 최대 우려 “부작용” - 대한성형외과의사회, 안전한 성형수술을 위한 5가지 수칙 발표
  • 기사등록 2017-09-20 09:37:15
  • 수정 2017-09-20 09:37:20
기사수정

다가오는 추석, 약 10일간의 황금 연휴를 맞아 성형외과 개원가에는 성형상담과 예약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성형수술 상담자 약 절반이 부작용을 가장 우려하고, 의료사고 및 안전성 문제를 최대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0-2.jpg

대한성형외과의사회(회장 이병민)가 지난 2017년 7월 15일부터 7월31일까지 성형상담을 위해 성형외과를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국 성형외과의 여러 문제점에 대한 인식을 묻는 조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총 649명이 응답한 이번 설문조사 결과 성형수술을 계획중인 경우, 가장 걱정되는 사안이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응답자의 48.7%(316명)가 “부작용이 생길까봐” 라고 답하였다. 또 대한민국 성형외과의 가장 큰 문제점을 물어보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36.5%(237명)가 “의료사고 및 안전성 문제”를 첫 번째로 꼽았다.

대한성형외과의사회 이병민 회장은 “이처럼 성형수술의 안전성문제는 일반인이 가장 걱정하고 우려하는 사안”이라며 “대한성형외과의사회는 안전한 성형수술을 받기 위한 수칙 5가지를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대한성형외과의사회가 제시하는 안전한 성형수술을 받기 위한 5가지 수칙]
1. 의사의 자격, 경력, 전문성을 꼭 확인하자.

성형수술의 안전성과 부작용 문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하는 의사이다. 의사의 실력과 경력, 전문성이 수술 결과와 안전성의 90%이상을 좌우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성형외과전문의 여부와 경력, 수술에 대한 실력이나 전문성을 확인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 병원에 의사가 여러 명 있는 경우에도 병원의 명성보다는 담당집도의의 실력과 전문성이 수술결과를 좌우하게 된다.

물론 성형외과전문의라고 경력이 많다고 부작용이 제로라는 것은 아니다. 불가항력적으로 발생하는 부작용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안전하고 성공적인 성형수술의 확률을 높일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열쇠는 나를 수술하는 의사의 자격과 경력, 전문성 확인이다. 대한민국은 전문의 제도를 운영하는 나라이다. 이 제도를 활용한다면 제대로 된 의료진을 찾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 않다.

2. 저렴한 비용, 파격적인 할인이벤트에 현혹되지 말자.
‘싼 게 비지떡’, ‘공짜 점심은 없다’는 말이 있다. 의료에 있어서도 지나치게 싼 곳은 그만한 이유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수술결과가 좋지 않아 환자가 별로 없을 수도 있고, 수술을 성의껏 안 해주거나 수술 후 관리에 소홀한 곳일 수도 있다.

고용의사의 수술경험이 적어 비용을 할인해서라도 경험을 쌓아주려 할 수도 있고, 심지어 유령수술(집도의가 아닌 다른 의사가 대리수술)을 하는 곳일 수도 있다.

의료에 있어서 지나치게 싼 비용은 의료서비스의 질 저하나 안전성의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지나치게 싼 비용엔 경계심을 갖자. 그리고 나에게 꼭 필요한 성형수술, 내가 정말 원하는 성형수술만 하자. 충동적인 성형수술, 과도한 성형수술은 금물. 지나친 끼워팔기, 불필요한 수술 강요 하는 곳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3. 가짜 후기, 허위광고, 과대광고 하는 곳은 가급적 피하자.
이런 병원은 불법적, 비윤리적인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어떻게든 환자만 끌어 모으면 된다는 식의 지나친 상업성에 매몰된 곳일 가능성이 높다.

환자에게 최선을 다해 수술을 잘해주고 좋은 결과로 또 다른 고객을 소개받는 방법은 등한시하고, 불법적이고 소비자를 기만하는 방식으로 고객을 끌어 모으는 데에만 치중하는 병원이라면, 기대했던 수술결과도 얻기 어려울 뿐 아니라, 안전성 측면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4. 불법적인 의료행위로 처벌받은 병원, 유령수술 하는 병원, 의료사고 많이 난 곳은 가급적 피하자.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 없는 아주 중요한 위험성 증대요소이다. 의사범죄인이 생겨나는 의료 환경이면 더욱 더 주의를 해야 한다. 영리한 소비자는 실제 수술 결과를 확인하고 병원이나 의사를 선택한다. 믿을 수 있는 지인의 경험이나 정보는 신뢰도가 상당히 높다.

가급적 오프라인정보에 의존하라. 온라인상의 정보나 추천은 안타깝지만 거짓정보가 많아 신뢰도가 매우 낮다.

5 수술 전·후 주의사항에 유의하자.
부작용 예방을 위해서는 수술 전후의 주의사항을 준수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다. 수술 전 금지 약물을 확인하고 복용하는 약물이 있다면 병원에 문의하여 수술에 상관이 있는 지 문의하는 것이 좋다. 수술 전후의 금주, 금연도 매우 중요하다.

특히 흡연은 염증(감염) 등의 부작용 발생이나 상처치유 및 수술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수술 후 피해야 할 사항에 대한 세부내용을 숙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579650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종양내과학회, 항암치료 대국민 인식 제고 나서
  •  기사 이미지 대한통증학회, 자체 질향상 나서다…고위자과정 운영
  •  기사 이미지 대한노인정신의학회 2017 추계학술대회 및 연수교육 개최
대한골대사학회
CMS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