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문재인케어 추진에 따른 실손보험의 역할 진단 토론회 개최 - 18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소회실에서
  • 기사등록 2017-09-17 00:16:07
  • 수정 2017-09-17 00:18:07
기사수정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상희(경기 부천 소사)의원과 정무위원회 소속 이학영(경기 군포시을)의원이 오는 18일(월) 오후 2시 국회도서관 소회실에서 ‘문재인케어 추진에 따른 실손보험의 역할 진단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문재인케어’의 핵심으로 불리는 ‘국민건강보험 비급여 항목의 급여화’에 따라 실손보험과 같은 민간의료보험이 향후 어떤 역할을 해야 할 것인지 점검하고 관련 입법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실손보험은 그 동안 국민건강보험이 메우지 못한 비급여 영역을 책임져 왔지만 보건사회연구원의 ‘국민건강보험과 민간의료보험의 합리적 발전방안 연구’에 따르면 민간보험 가입개수가 1개 증가할 경우 외애일 수 0.4일을 증가시켜 과도한 의용이용을 유발하는 문제점이 있다.

또 국민건강보험의 보장성이 강화될수록 실손보험의 영역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토론회는 김상희 의원실과 이학영 의원실이 공동 주최하고 인구정책과 생활정치를 위한 의원모임이 주관한다.

또 최병호 KDI국제정책대학원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하며, 허윤정 아주대 의대 교수가 ‘문재인케어와 민간의료보험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어 △김종명 내가 만드는 복지국가 의료팀장 △허순임 서울시립대 행정학과 교수 △박소정 서울대 경영학 교수 △정성희 보험연구원 박사 △김경자 민주노총 부위원장 △안기종 환자단체연합회 대표 △서인석 대한의사협회 보험이사 △김필수 대한병원협회 법제이사 △이재구 손해보험협회 상무 △김홍중 생명보험협회 상무 △손영래 보건복지부 예비급여팀 과장 △손주형 금융위원회 보험서비스과 과장 △현재룡 건강보험정책연구원 부원장과 김봉균 금융감독원 보험감리총괄팀 팀장이 패널로 나서 활발한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김상희 의원은 “국민건강보험의 보장성을 강화해 국민의 의료비부담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모든 의료항목의 급여화에 따라 실손보험의 역할을 재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토론회를 통해 건강보험과 실손보험의 관계를 새롭게 정립하고, 우리 국민이 더 좋은 의료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입법방향을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557496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