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치매학회-국립현대미술관, ‘일상예찬, 시니어 조각공원 소풍’ 하반기 행사 개최 - ‘2017 치매환자와 가족을 위한 미술관 교육 세미나’ 개최
  • 기사등록 2017-09-15 01:18:54
  • 수정 2017-09-15 01:23:40
기사수정

대한치매학회(이사장 이재홍)와 국립현대미술관(관장 바르토메우 마리)이 지난 5월에 이어 9월 15일부터 3주간 매주 금요일 치매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일상예찬, 시니어 조각공원 소풍’ 하반기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7년 ‘일상예찬, 시니어 조각공원 소풍’은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총 6회로 진행되며, 상반기에는 총 100여 명의 치매 환자와 보호자, 자원 봉사자가 3회에 걸쳐 참가했고, 하반기에도 3회(9월 15일, 22일, 29일)로 나눠서 운영한다.

대한치매학회 이재홍(서울아산병원 신경과) 이사장은 “치매 환자에게 있어 일상생활수행능력 관리는 무척이나 중요한 일이다”며, “대한치매학회는 2012년부터 매년 치매 환자와 보호자의 일상생활수행능력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일상예찬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4-15.jpg

또 “우리 사회가 고령 사회 원년에 진입하고 새 정부에서 치매국가책임제를 시행하면서 치매 환자와 보호자들의 일상적인 삶의 소중함에 대한 관심이 더욱 늘어나고 있다. 일상예찬 소풍을 즐긴 치매 환자와 보호자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으므로, 향후에는 치매 환자와 보호자들을 위해 일상예찬 소풍과 같은 프로그램이 더욱 늘어나기를 고대한다”고 덧붙였다.

대한치매학회 최호진(한양대학교구리병원 신경과)홍보이사는 “국립현대미술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올해는 지난 해 보다 많은 횟수의 소풍을 기획할 수 있었다”며, “외출이 힘든 치매 환자와 보호자들에게 심신을 위로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일상예찬, 시니어 조각공원 소풍’은 2015년부터 대한치매학회와 국립현대미술관의 협약 체결과 함께 기획된 프로그램으로 올해로 세 번째 행사다.

이 행사는 치매 환자와 보호자들이 미술관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미술관 관람 및 미술활동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이를 통해 치매환자들의 일상생활수행능력(Activities of Daily Living; ADL)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미술과 거리가 있었던 이들에게 미술과 친근해질 수 있도록 기획했다.

서울·경기 지역 주요 치매 센터를 통해 초청된 치매 환자와 보호자, 자원봉사자 총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지난 5월에 운영된 상반기 소풍에서는 약 1000명이 참석했다.

한편 대한치매학회와 국립현대미술관은 오는 9월 15일에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2017 치매환자와 가족을 위한 미술관 교육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고령화 사회 노인 문화예술에 대한 전망과 방향에 대한 강연과 함께 지난 3년간 대한치매학회와 국립현대미술관이 운영한 ‘일상예찬-시니어 조각공원 소풍’의 사례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강연은 이금룡 교수(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손동기 연구원(한국외국어대학교 EU연구소)가 준비했으며, 사례 발표는 대한치매학회 최호진 홍보이사와 국립현대미술관 황지영 학예연구사와 홍해지 연구원이 진행한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점차 고령화 되어 가는 우리 사회에서 국립현대 미술관의 향후 역할을 모색해보고 ‘일상예찬-시니어 조각공원 소풍’의 발전 방향도 논의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540593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