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진단검사의학회 2017년 춘계심포지엄 개최 ‘눈길’ - ‘KSLM, Leader of Innovation’ 슬로건, 미래 선도 역할 재조명 기대감
  • 기사등록 2017-04-13 10:10:45
  • 수정 2017-04-13 10:11:48
기사수정

대한진단검사의학회(회장 구선회 충남의대, 이사장 송정한 서울의대)가 오는 4월 13일(목)~14일(금) 대전컨벤션센터에서 2017년 춘계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KSLM, Leader of Innovation’ 이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되는 이번 심포지엄은 2개의 기조강연, 15개의 심포지엄, 7개의 워크숍, 8개의 런천 워크숍, 만찬 워크숍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별 기조강연으로는 ▲Molecular biology 및 cytogenetic laboratory에서 선도적인 연구를 하고 있는 IFCC(International Federation of Clinical Chemistry and Laboratory Medicine)회장인 Dr. Maurizio Ferrari가 ‘The future of molecular biology in the diagnostic laboratories’라는 연제로 강연을 할 예정이다.

또 ▲임상화학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Dr. Sunil Kumar Sethi(2017년 APFCB : Asian and Pacific Federation of Clinical Biochemistry 학회장)의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구선회 회장은 “한 발 앞선 석학들의 특별 기조강연을 통하여 진단검사의학의 미래와 역할에 대해 전문가로서의 깊이 있는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고 설명하였다.

특별 강연으로는 Vincent Delatour 박사를 비롯하여 Consultative Committee for amount of Substance : Metrology in Chemistry and Biology(CCQM)의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진단검사의학 각 분야의 표준화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할 예정이다.

심포지엄으로는 ▲임상증후군감염의 진단을 위해 사용되는 최신 분자미생물패널 ▲결핵관리의 국가 정책 ▲현재 시행되고 있는 진단검사의 임상적 의미 ▲결핵진단검사의 최신동향에 대해 다루었다.

또 ▲정밀의료 실현을 위해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Korea Biobank Project, KBP) 등 질병관리본부에서 수행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안내 ▲분양 자원을 활용한 실제 연구 사례를 연구자들에게 소개하는 시간 ▲미진단 유전질환의 유전체적 접근 ▲암유전체학에서 중요한 circulating tumor DNA ▲인공지능 Watson을 주제로 이들이 어떻게 임상 유전체학에 적용되고 있는지와 전망에 대하여 알아보고 예측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자리도 마련된다.

이번 학술 대회에서는 교육 프로그램도 강화해 다양한 분야의 교육 워크숍도 진행된다.

송정한 이사장은 “이번 교육 워크숍에서는 우수검사실 인증심사 심사원으로서 알아야 할 사항을 다루어 심사원 또는 심사를 준비하는 입장에서 필요한 문항에 대한 이해와 실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하고 그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고 설명하였다.

또 의료에서 감염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검사실전문의가 감염관리의사로서 전문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감염관리 업무의 개념과 활동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도 마련된다.

이와 함께 건강 검진 실무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접하는 분야에 대해 교육하는 실전의 장을 통해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 시간도 마련할 예정이다. 

구선회 회장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진단검사의학회는 새로운 도약 및 미래를 선도하는 리더로서의 역할을 재조명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검사의 질을 크게 향상시켜 국민 보건과 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204584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