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40대 녹내장 환자 90%…다른 검진으로 녹내장 발병 사실 우연히 발견 - 한국녹내장학회, ‘세계녹내장주간’ 맞아 30대 이상 500명 대상 녹내장 인…
  • 기사등록 2017-03-24 01:36:18
  • 수정 2017-03-24 01:39:29
기사수정

40대 녹내장 환자 10명 중 9명은 다른 검진으로 녹내장 발병 사실을 우연히 발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녹내장학회(회장 국문석, 서울아산병원 안과 교수)가 30~40대 등 젊은 층에서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녹내장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세계녹내장주간(3월 12일~18일) 기간에 일반인 만 30세 이상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40대 75.3%, 녹내장 조기 진단에 필요한 연 1회 안과 검진 권장 사실 몰라
녹내장은 안압 상승이나 혈액 순환 장애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시신경이 손상되고 시야가 좁아지다가 결국 실명에 이르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따라서 제 때 적절한 치료가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조기진단을 위한 정기검진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녹내장 발병률이 높아지는 40세 이상 또는 당뇨병이나 고혈압 같은 만성 질환자, 고도근시 환자, 녹내장 가족력이 있는 경우라면 40세 이전이라도 정기검진이 필수다.

하지만 이번 조사 결과 녹내장 고위험군인 40대 응답자 중 75.3%가 연 1회 안과 정기검진이 권장된다는 것에 대해 ‘들어본 적 없다’고 답했다.

해당 사실을 알고 있다고 선택한 나머지 40대 응답자 24.7%에게 다시 ‘최근 3년 내 안과 검진 경험’에 대해 물어본 결과 83.3%가 ‘있다’, 16.7%가 ‘없다’고 답했다.

40세 이상 안과 정기검진 권장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최근 3년간 검진을 받지 않았다고 답한 16.7%는 그 이유에 대해 전원이 ‘눈에 특별히 문제가 없어서’라고 응답했다.

서서히 시력을 잃어가는 또 하나의 안과질환인 백내장과 녹내장의 차이에 대해서는 40대의 83.6%가 ‘알지 못한다’를 선택했다.

◆녹내장 환자 60%, 40대 녹내장 환자 90%가 녹내장 관련 증상과 무관하게 발견
녹내장은 전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특히 40세 이후에 발병률이 높다. 지난해 국민건강보험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녹내장 환자 증가율이 40대에서 가파르게 상승했다.

녹내장은 초기에 자각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기 쉽다.
 
최근 녹내장 환자들의 진단 받은 경위에 대한 추적 조사에 따르면 다른 증상 때문에 안과를 방문했다가 우연히 발견된 경우가 전체의 74.2%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번 조사결과에서도 녹내장 관련 증상과 무관하게 발견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40대 응답자의 60%가 ‘건강검진’을 통해 녹내장 진단을 받았으며 30%는 ‘다른 증상으로 안과를 내원해 우연히 발견했다’고 답했다.

이외에도 10%가 ‘시야 감소, 시력 저하 등 녹내장 의심 증상으로 안과 방문’했다고 밝혔다.

한국녹내장학회 국문석 회장은 “녹내장이 위험한 이유는 녹내장 증상으로 손상이 시작된 시력은 회복이 불가능해 심하면 실명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며, “실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조기에 발견해 꾸준한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40세 이전이라도 가족력이 있거나 혈압, 근시가 있다면 안과 정기검진이 필수다”고 말했다.

◆스마트폰 사용 녹내장 발병 증가 영향… 40대 29.5%가 하루 중 ‘2시간~3시간’ 사용
스마트폰 이용의 증가는 과도한 근거리 작업으로 근시의 발생과 악화를 유발할 수 있다. 고도 근시가 녹내장 발생의 중요한 위험요인임을 감안할 때 과도한 스마트폰의 사용은 녹내장 발생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고개를 오래 숙이고 있는 자세는 안압의 상승도 유발할 수 있다.

이번 조사에서 40대의 경우 하루 중 ‘3시간 이상~5시간 미만’ 스마트폰을 이용한다는 응답자가 23.3%에 달했으며 ‘2시간 이상~3시간 미만’ 이용자는 29.5%로 나타났다.

30대에서는 ‘5시간 이상’ 이용한다는 응답이 22.6%로 나타나 장시간 이용자 비율이 가장 높았고 ‘3시간 이상~5시간 미만’ 이용하는 응답자가 27.4%, ‘2시간 이상~3시간 미만’ 이용한다는 비율은 29.8%로 나타났다.

국문석 회장은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근시의 악화가 녹내장 발생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며, “녹내장으로부터 시야와 시력을 보존하기 위해서 안과 정기검진과 함께 생활습관 관리까지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국녹내장학회, 전자기기 사용시 등 상황별 녹내장 생활 수칙 제시
녹내장 발생과 진행에는 높은 안압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안압을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국녹내장학회는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 일상생활 중, 운동할 때와 같은 각 상황별 녹내장 생활 수칙을 제안했다.

한국녹내장학회가 제안하는 상황별 녹내장 생활수칙에 따르면 전자기기 사용 시에는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 화면 보지 않기 △눈과 전자기기 사이 적절한 거리 유지하기 △고개 숙인 자세로 장시간 보지 않기 △중간중간 휴식 취하기가 도움이 된다.

일상생활 중에는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 받기 △금연 및 절주하기 △항산화 효과 있는 야채, 과일 챙겨 먹기 △카페인 음료 많이 마시지 않기 △한 번에 갑자기 많은 물 마시지 않기와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운동할 때는 △물구나무서기처럼 머리로 피가 몰리는 자세 피하기 △윗몸 일으키기 등 복압 높이는 운동 삼가하기 △자전거 타기, 달리기, 등산 같은 유산소 운동 규칙적으로 하기를 권장한다.

한편 녹내장은 안압 상승이나 혈액 순환 장애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시신경이 손상되고 시야결손이 진행되다가 결국 실명에 이르는 질환이다. 가장 흔한 녹내장 형태인 개방각 녹내장의 경우 초기 단계에서는 증세가 거의 없으며, 말기에 가서야 시야가 좁아지고 중심 시야만 남게 되어 시야장애가 있음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조사 결과 녹내장 환자수는 2011년 52만 5,614명에서 2015년 76만 7,342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028697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