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MSD, 아시아-태평양 지질동맥경화 학술행사 개최 - 이상지질혈증 치료법에 대한 최신 지견 공유
  • 기사등록 2016-03-23 17:49:40
  • 수정 2016-03-23 17:50:28
기사수정

한국MSD(대표이사 현동욱)가 주관하는 ‘아시아-태평양 지질동맥경화(Asia-Pacific Atherosclerosis): EAS Advanced Course in Lipidology’ 학술행사가 지난 11~12일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에서 개최됐다.

이번 학술행사는 알베리코 카타파노(Alberico L. Catapano) 유럽동맥경화학회(EAS) 회장(유럽 가이드라인 제정 위원)과 박경수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KSLA) 이사장(서울의대 내분비내과)이 공동좌장을 맡은 가운데, 국내외 120여 명의 내분비내과 및 심장내과 등 지질동맥경화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석해 이상지질혈증 치료법에 대한 최신 지견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첫날, 기조강연으로는 알베리코 카타파노 회장이 ‘이상지질혈증에 대한 현행 가이드라인과 지향점’이라는 주제로 전 세계 이상지질혈증 가이드라인의 비교를 통해 국제적 가이드라인들의 이해를 돕는 강의를 진행했다.

카타파노 회장은 특히 심혈관질환 초고위험군 환자의 경우 LDL-C 개선에 있어 보다 적극적이고 강력한 치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2일에는 국내외 전문가들이 3개의 그룹으로 나뉘어 ▲가족성 이상지질혈증(Familial dyslipoproteinemias) ▲심혈관질환에서 Non HDL-C 및 중성지방의 역할(Non HDL-C and TG a role in CVD) ▲중성지방 대사과정에서 인슐린의 주요 역할(The Key role of insulin in controlling TG metabolism)을 주제로 토론 및 강의를 이어나갔다.
 
3-26.jpg

그룹세션에 이어 심혈관질환에서 HDL의 역할을 주제로 심혈관질환 확진 시 HDL의 역할에 대한 열띤 토론도 진행됐다.

이번 행사의 공동좌장을 맡은 박경수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KSAL) 이사장은 한국에서의 이상지질혈증의 진료지침에 대해 설명하며, “2013년 ACC/AHA 가이드라인 및 EAS 가이드라인을 한국인에게 일률적으로 적용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예를 들어 같은 용량의 스타틴이라도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정도가 다르며, 심혈관질환의 위험도를 산출하는 공식 역시 한국인을 포함한 아시아인에게는 적용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따라서 한국인에게 적합한 치료 목표와 심혈관질환 위험도 예측 모델 등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절실하며, 이미 심혈관질환이 있거나 이에 상응하는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현재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한 위험도에 따른 LDL-C 목표치 이하로 낮출 수 있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알베리코 카타파노 유럽동맥경화학회(EAS) 회장은 ‘지질강하요법: 스타틴 및 병용요법(Lipid lowering therapies: Statins and Combination Therapy)’ 세션에서 “IMPROVE-IT 연구를 통해 급성관상동맥질환환자 및 당뇨병 동반 환자 등 고 위험도를 보이는 환자군에게 있어 스타틴+에제티미브 복합제를 병용하는 것이 LDL-C를 더 많이 낮추면서 심혈관 질환을 추가적으로 더 예방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며 “LDL-C를 더 적극적으로 조절할 필요가 있는 고위험군 환자는 초기부터 에제티미브와 스타틴 병용요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권장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번 행사와 같은 글로벌 학술 교류의 장을 통해 전 세계 수많은 이상지질혈증 환자들에게 더 나은 치료기회를 제공하고 최선의 치료법을 찾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에제티미브와 아토르바스타틴의 유일한 복합제인 아토젯™은 이중 억제 기전을 통해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킨다.

아토젯™은 간에서 콜레스테롤이 만들어지는 것을 억제하는 동시에 장에서 흡수되는 콜레스테롤까지 차단함으로써 초회 용량인 10/10mg만으로도 50% 이상의 LDL-C 콜레스테롤 감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5872289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