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비뇨기과학회, 국회서 비뇨기과 존폐 위기감 확산 따른 정부차원 대책 촉구 - 2016년 비뇨기과 신규 전공의 지원율 29.3% 불과, 학계-정관계 전문가 중심 의…
  • 기사등록 2016-02-24 21:15:56
  • 수정 2016-02-24 21:17:39
기사수정

비뇨기과 존폐 위기감 확산 따른 정부차원의 대책을 촉구하는 자리가 마련돼 관심을 모았다.

국회의원실에서 주최하고 대한비뇨기과학회(회장 주명수)가 주관한 ‘비뇨기과 위기 극복을 위한 국회 토론회’가 지난 23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개최됐다.

국회의원 김용익 의원, 문정림 의원을 비롯해 보건복지부 정진엽 장관, 대한의사협회 추무진 회장 등이 참여한 이번 토론회에서는 비뇨기과 전공의 수급 불균형으로 인한 비뇨기과 위기 대책 마련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4-8.jpg

대한의학회 이윤성 회장이 좌장을 맡은 이날 토론회에서 첫 번째 주제 발표에 나선 대한비뇨기과학회 이상돈 수련이사는 “비뇨기과 전공의 지원율이 40% 이하로 지속적으로 하락한다면, 앞으로 2차 병원은 말할 필요도 없이 Big 5 병원을 제외하고는 3차 병원에서도 고난도 비뇨기과 수술을 할 수 없게 된다”고 밝혔다.

이어 흉부외과, 외과, 산부인과, 응급의학과 등 타 전공의 기피과에 대한 정부지원정책에서 비뇨기과를 배제한 것에 대한 형평성 논란을 제기하며 다른 과들과 마찬가지로 정부 지원 정책을 촉구했다.

또 비뇨기과 전공의 총 정원을 50명으로 조정함으로써 향후 10~15년 후 수급 균형이 맞을 것으로 전망했다.

대한비뇨기과학회 이영구 보험부회장은 ‘비뇨기과 전문의 전문성 인정 방안’에 대한 발표에서 비뇨기과 위기 극복을 위한 지원책을 제시했다.

이 부회장은 “비뇨기과 역시 다른 전공의 기피과와 마찬가지로 수가조정, 가산금 지원, 전공의 수련보조수당 지급, 비뇨기과 약물 처방 우선권, 요역동학검사 판독료 신설, 전립선암 국가암검진 지정, 요양병원 전문의 가산과 지정 등의 정부의 지원정책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이후 차의과대학 예방의학과 지영건 교수는 ‘전공의 수급 불균형 개선 방안’을 주제로 전문의 제도의 국내외 현황 비교를 통해 “국내 비뇨기과 전공의를 선발하는 시기의 의료 여건이나 인턴 수료자들의 선호도에 따라 전문의 수급의 부족함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비뇨기과 전문의 수급이 악순환이 이루어지는 이유와 수급난을 이미 겪었던 다른 진료과목의 위기 극복 선례를 통해 비뇨기과가 전공의 수급 불균형을 개선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제언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는 대한의사협회 서인석 보험이사,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안기종 대표, 한국척수장애인협회 이찬우 사무총장, 조선일보 김철중 논설위원, 대한비뇨기과학회 민승기 보험이사, 보건복지부 정통령 보험급여과장, 보건복지부 임을기 의료자원과장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토론회가 끝난 직후 진행된 ‘비뇨기과 위기 극복 TFT 발족식’에서는 전·현직 주요 비뇨기과 임원 40명으로 구성된 TFT가 보건정책당국에 전하는 결의문을 낭독했다.

이번 국회 토론회 및 TFT 발족식을 주관한 대한비뇨기과학회의 주명수 회장은 “그 동안 비뇨기과 전공의 수급 위기에 대한 범국가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이번 국회 토론회를 개최하게 됐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비뇨기과 위기에 대한 학계와 정관계 입장을 상호 공유, 해결책을 공동 모색함으로써 위기 극복의 토대가 마련될 수 있으리라 본다”고 밝혔다.

한편 비뇨기과는 사회가 고령화됨에 따라 점차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비뇨기과 전공의 지원자는 2011년 이후 비뇨기과 신규 전공의 지원율이 50% 이하로 급격히 추락했다.

최근 집계된 2016년도 수련병원 전공의 지원현황에 따르면 37.8%의 매우 저조한 지원율을 기록했다.

이러한 변화는 최근 수년간의 일부 병원 내 진료 공백 상태로 이어졌으며, 향후 비뇨기과 전문의 부족으로 인한 비뇨기과 존폐와 같은 주요한 사회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5631609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