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단법인 약침학회, 미래창조과학부 설립 인가 - 전통의학-과학적 융합에 초점
  • 기사등록 2015-06-08 15:04:53
  • 수정 2015-06-08 15:08:10
기사수정

그동안 사단법인화를 추진해왔던 약침의학 분야가 미래창조과학부의 인가로 사단법인 약침학회로 정식 발족하게 됐다.

이에 따라 사단법인 약침학회는 약침의 세계화라는 대명제 아래 새로운 전환점을 맞게 됐다.

미래창조과학부 생명기술과는 지난 6월 1일 사단법인 약침학회를 정식으로 인가했다.
 
8-3.jpg

한의학계는 사단법인 약침학회 발족으로 약침의학의 기초연구와 기술연구를 통하여 현대화, 표준화, 세계화를 통한 인류건강증진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는 계기와 향후 세계 대체의학 시장에서의 확살힌 경쟁력을 갖추게 되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하고 있다.

사단법인 약침학회를 인가한 미래창조과학부 생명기술과 관계자는 “한의학계에서 사단법인 설립허가를 신청한 이유는 약침의학의 체계적인 발전을 위한 것이었다”며 “구체적으로 학술대회도 열고 치료제제로서의 가능성을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타진하겠다는 취지였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사단법인 설립인가로 인해 약침이 현대과학 및 현대의학과 융합할 수 있는 연구 발전을 이뤄내 국민 건강을 증진시킬 것이란 기대가 있고, 전통의학과 과학적 융합으로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경쟁력이 생길 것이라 기대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단법인 약침학회 이동휘 이사는 “사단법인 설립에 3년 이상 노력을 기울인 결과 좋은 결실을 맺어 기쁘다. 한의계의 어려운 현실에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단비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연구기반을 담당하는 정부기관인 미래창조과학부에서도 바이오테크놀로지(BioTechnology)분야를 주도하는 생명기술과의 사단법인 인가는 약침의학이 전통의학과 현대과학의 융합과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앞으로는 국민건강에 기여함은 물론 약침의학을 포함한 한의학의 우수성을 더욱 개발하고 발전시켜 전 세계에 진출하여 국가경제에 이바지하는데 배전의 노력을 다할 것이지만 이에 대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포부와 당부를 함께 밝혔다.

이번에 정식으로 출범한 사단법인 약침학회는 ▲약침제제의 표준화 및 산업화를 위한 기초연구 매진 ▲바이오·과학기술의 융합을 통한 신약개발 등 정부 주도 연구사업 적극 참여 ▲약침 임상진료지침서 및 전공의진료편람 등 발간사업 ▲한의계 최초 SCI급 학술지 등재 추진 ▲국제학술대회(iSAMS) 개최 등의 비전도 제시했다.
 
8-4.jpg

한편 대한약침학회에서 발간한 약침학 교재는 국문판, 영문판, 중문판 등 세계 각국 언어로 세계적인 학술서적 출판사인 엘스비어(Elsevier)사에서 출판되었으며, 전 세계의 저명한 학자들이 편집위원회를 구성하고 있는 학술지 Journal of Pharmacopuncture(JoP)는 Korea Citation Index(KCI)와 PubMed Central에, Journal of Acupuncture and Meridian Studies(JAMS)는 MedLine, Scopus, CINAHL Plus, EMBASE, Science Direct에 각각 등재되었다.

또 약침과 한의학에 대한 전통 이해와 세계화를 위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의과대학과 공동으로 매년 대륙별(북미, 유럽, 아시아, 오세아니아)로 국제학술대회인 iSAMS를 순환개최하면서 스웨덴 캐롤린스카 의대 신경학부 쉘 푹세 교수,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얼바인 분교 의과대학 존 롱허스트 교수 등과 같은 저명한 학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약침과 한약 및 한의학에 대한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서양의학과 약침의 융합 등 세계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1990년 설립된 대한약침학회는 5,700명이상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전국 한의과대학 교수진을 중심으로 약침의학연구 및 논문발표가 되고 있는 대한약침학회의 학술 및 연구부분은 사단법인 약침학회가 계승하고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며, 대한약침학회는 당분간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알려졌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3374345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