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9월 주요 인물동정②]고려대안암병원, 서울성모병원, 이대목동병원, 삼광의료재단 등 소식 2022-09-13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9월 주요 인물동정은 다음과 같다. 


◆고려대안암병원 김진 교수, 세계 전문의들에게 대장암 수술법 전수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대장항문외과 김진 교수가 지난 1일 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개최된 ‘2022년 대한대장항문학회 국제학술대회 (ICRS 2022)’에서 대장암 수술을 라이브로 시연하며 국내외 전문의들에게 최신술기를 전했다.

김진 교수의 이번 라이브서저리는 ‘괄약근간절제술을 포함한 복강경 전직장간막 절제술(Laparoscopic Transabdominal TME with Intersphincteric Resection)’을 시연한 것이다.

이 수술법은 복강경을 이용하여 전직장간막 절제술을 시행해 암의 제거라는 근본적인 치료목표를 달성하는 동시에 괄약근간 절제술을 통해 항문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는 수술법이다.

김진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최고의 의료진들이 수술법의 응용 개발에 많은 노력을 쏟고 있다”며, “환자들이 암으로부터의 해방과 동시에 암 이전의 삶의 질을 유지하는 궁극적인 치유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라이브서저리를 계기로 더 많은 환자들이 더 나은 건강을 얻고 삶에 도움을 받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진 교수는 대한외과학회 수련교육이사, 대장항문외과학회 정보기술이사, 한국외과로봇수술연구회 부회장을 비롯해 대한암학회, 한국외과로봇수술연구회 등 학회활동을 병행하며 왕성한 활약을 하고 있다.


◆서울성모병원 조병식 교수, 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 국제학술대회 선도연구자상 수상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조병식 교수가 최근 부산 BEXCO에서 개최된 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 국제학술대회(The International Congress of Blood and Marrow Transplantation 2022, 이하 ICBMT 2022)에서 제4회 선도연구자상을 수상했다.

조병식 교수는 “큰 상을 수상하게 되어 기쁘며, 더욱 정진하여 백혈병 환자의 완치율 향상에 기여하고 싶다. 세계 수준의 의술로 기대와 성원에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이대목동병원 안정신 교수, 대한외과여자의사회 연구과제 선정

이대목동병원(병원장 유재두) 융합의학연구원 안정신(외과) 교수가 지난 8월 27일 대한외과여자의사회 2022년 연구과제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주제는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이 유방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빅데이터 및 단백체 연구’로 2년간 2,000만 원을 지원받는다. 

안 교수는 “여외과의사 양성을 위해 연구과제 지원을 해준 대한외과여자의사회에 감사드린다”며, “연구를 통해 유방암 발병기전 관여에 핵심이 되는 단백체를 규명해 유방암 치료 및 예방에 응용 가능한 물질 확보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안 교수는 유럽종양학회 주최 컨퍼런스에서 해외 연구자에게 주는 ‘트래블 그랜트(Travel Grant)’, 대한종양외과학회 우수 구연상, 이화 목동 Young Doctor Award 등을 수상해 신진 혁신형 의사과학자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대한외과여자의사회는 외과 영역에서 여의사 역할 증대에 따라 지난 2021년 5월 공식 출범한 단체로 외과학 발전과 전문적 여성인재 양성을 목표로 연구 활동을 지원한다.

 

◆삼광의료재단, 前 대한병리학회 이사장 손진희 교수 영입

삼광의료재단이 前 대한병리학회 손진희 이사장을 삼광의료재단 서울본원 병리과 전문의로 영입했다고 밝혔다.

前 손진희 이사장은 고려대학교 의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1981년 의사면허 취득, 1985년 병리 전문의 자격을 취득했다. 

또 강북삼성병원 임상교수,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병리학과 교수, 대한병리학회 이사장, 한국유전자검사평가원 이사장으로 활동했다.

前 손진희 이사장은 “삼광의료재단의 일원이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그동안 쌓아온 병리학 전문의로서의 경험을 기반으로 진단 및 병리 서비스의 전문성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삼광의료재단은 서울 본원을 중심으로 부산센터와 중부센터 2곳의 지역 거점센터와 전국 약 40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