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피부과 시술 제대로 알기]여드름 재발 감소, 개인별 맞춤 치료 중요 2022-06-30
김지원 newsmedical@daum.net

흔히 여드름은 사춘기의 상징이라고 알려져 있다.


사춘기 시기에 성장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지 분비가 늘어나면서 쉽게 여드름이 생기기 때문이다.


부산 로아르피부과의원 김우일(대한피부과학회 정회원) 원장은 “이 경우 사춘기가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여드름이 사라지기도 하지만 미용적 문제로 인한 정서적인 스트레스와 여드름에 동반된 염증으로 인해 생기는 흉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성장기가 지나서도 스트레스나, 음식, 마스크, 미세먼지, 잘못된 화장 및 세안 습관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여드름에 시달리는 성인도 늘어나고 있다.


◆환자 상태 고려한 치료방법 필요

이처럼 비슷해 보이는 여드름 병변도 개인별로 발생시기와 원인이 각양각색이기 때문에 환자 개개인의 상태를 고려한 치료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성장기의 여드름 치료는 마라톤 경주와 같다.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성장 호르몬을 조절하기 보다는 아이들이 받는 정서적인 스트레스를 줄이고, 미래에 생길 수 있는 흉터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적절하면서 지속가능한 치료를 염두에 두고 장기적인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


◆대표적인 여드름 치료 방법

피부과에서 여드름을 치료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번째로 각 개인별 개선 가능한 생활습관을 충분히 파악 후 개선시킬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하다.


두번째로 과도한 피지분비와 염증을 개선시킬 수 있는 약물치료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세번째로 적절한 압출 및 필링 치료와 함께 다양한 장비를 이용하여 과도한 피지분비를 조절하면서 여드름으로 인해 발생한 흉터 또한 치료할 수 있다.


김우일 원장은 “특히 반복적으로 같은 자리에 발생하는 여드름의 경우 고주파나 레이저를 이용하여 문제성 모낭을 파괴함으로써 재발하는 여드름을 개선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환자의 상태와 유형에 따라 개인별 맞춤형 치료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다년간의 경험을 갖춘 의료진을 찾으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여드름을 악화시켰던 요인과 재발 원인을 면밀히 파악하고 이에 맞게 1:1 맞춤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이 여드름 재발을 줄이는 방법 중 하나이다.


김우일 원장은 “여드름이 생겼다고 해서 단순히 염증주사 등의 일시적인 완화치료를 진행하기보다, 여드름 재발을 막고 흉터 예방을 위해 개인별 여드름 형태를 정밀하게 파악하고 맞춤형 복합 여드름 치료를 해야 한다.”며, “여드름은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흉터가 남기 때문에 적기에 병의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본인이 처한 상황을 이해해주고 그 상황에 맞게 치료해주는 전문의가 있는 곳을 찾아 효과적인 치료방법을 모색해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