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5월 주요 인물동정⑨]건양대, 서울백, 고신대,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2022-05-26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5월 주요 인물동정은 다음과 같다. 


◆서울백병원 정규성 교수, 대한슬관절학회 ‘KSRR 최우수 논문상’ 수상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원장 구호석) 정형외과 정규성 교수가 지난 5월 13일부터 14일 스위스그랜드호텔(서울)에서 열린 ‘2022년 대한슬관절학회 제40차 정기학술대회’에서 ‘An increasing trend of posterior cruciate ligament reconstruction in South Korea: epidemiologic analysis using Korean National Health Insurance System Database(대한민국에서 시행된 후방십자인대 재건술의 증가 경향: 대한민국 건강보험데이타베이스를 이용한 빅데이터 역학 분석)’라는 논문으로 ‘KSRR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정규성 교수는 “그 동안 후방십자인대 재건술과 관련된 역학적 자료는 서양에서만 보고되어 국내의 정확한 역학적 특징을 알 수 없었다” 며, “이번 연구가 관련된 의료 정책 및 부상 예방 프로그램을 적용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건양대병원 윤세희 교수, 한국연구재단 사업선정 

건양대병원 신장내과 윤세희 교수팀이 한국연구재단에서 공모한 이공분야 기초연구 사업 중 ‘지역대학우수과학자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윤 교수팀은 ‘TFEB 활성에 의한 자가포식 유동 촉진이 신장병 완화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연구 계획서를 제출해 최종 선정돼 향후 3년간 한국 연구 재단으로부터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이번 사업에서 윤 교수팀은 현재 뚜렷한 치료 방법이 없는 만성 신장병에서 세포 내 청소부 역할을 하는 자가 포식 유동을 적절히 활성화시켜서 만성 신장병의 진행을 완화할 수 있는 새로운 기전을 규명하고 치료방법을 개발하는 의미 있는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윤 교수는 “난치 질환인 만성 신장병으로 고통받은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새로운 치료방법을 개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고신대병원 이희승 교수, 대한외과초음파학회 우수구연상 수상

고신대학교복음병원(병원장 오경승) 유방외과 이희승 교수(지도교수 김구상)가 지난 5월 15일 서울삼정호텔에서 개최된 대한외과초음파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무세포동종진피를 이용한 체적 대체 종양성형 유방보존술 후의 초음파검사소견(Ultrasonic findings after volume replacement oncoplastic breast conserving surgery using acellular dermal matrix)’이란 내용을 발표하여 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칠곡경북대병원 최규석 교수팀, 암정복추진연구개발사업 선정

칠곡경북대학교병원 대장암센터 최규석 교수팀(외과 박준석, 김혜진, 박수연 교수, 혈액종양내과 김종광 교수, 방사선종양학과 강민규 교수, 영상의학과 조승현 교수, 병리과 서안나 교수)이 국립암센터 ‘2022년 암정복추진연구개발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교수팀은 ‘국소 진행성 직장암에서 수술 전 단기 방사선치료 후 옥살리플라틴 기반 강화항암요법: 다기관 전향적 무작위배정 임상연구’에 착수 및 2026년까지 5년간 23억 5000만원의 연구 개발비를 지원받는다.

이번 임상연구 결과를 통해 직장암에 대한 새로운 표준 치료법 개발하고, 중개연구를 병행하여 직장암에 대한 새로운 타깃을 발굴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 선정에 대해 최규석 교수는 “진행성 직장암 환자의 30% 이상이 재발로 인해 고통 받고 있음을 미루어볼 때, 이를 해결하는 것은 암 치료 분야의 주요 과제 중 하나이다”며, “연구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개발하여 직장암 환자가 건강한 삶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고, 직장암 치료 분야의 새로운 바이오마커 및 치료제 개발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