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정부,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 추진…3대 전략, 5가지 방향 예방접종과 치료제, 코로나19 대응 경험 2022-04-16
임재관 newsmedical@daum.net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 권덕철 장관)와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 정은경 청장)가 합동으로 ‘오미크론을 넘어, 안전하고 새로운 일상으로’라는 목표 아래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계획을 마련, 추진한다.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계획은 예방접종과 치료제, 지난 2년간의 코로나19 대응 경험을 기반으로 한다.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계획은 ▲지속가능하고 효율적인 대응체계로 전환, ▲고위험군·감염취약계층 집중관리를 통해 국민 건강피해를 최소화, ▲신종변이 및 재유행 등에 대한 선제적 대비를 전략으로 한다. 

이어 ▲포스트 오미크론에 따른 점진적 일상회복 추진, ▲지속가능한 효율적 감염병 관리, ▲일반의료체계로의 단계적 전환 추진, ▲고위험군 및 감염취약계층 보호, ▲신종 변이 및 재유행 대응체계 마련 등 총 5가지 방향으로 이루어져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포스트 오미크론에 따른 점진적 일상회복 추진

▲거리두기…자율방역 체계로 전환

유행상황의 확연한 감소세, 의료대응 안정성이 확인됨에 따라 그간 유지되어온 대부분의 거리두기 조치를 해제하고, 일상 속 자율방역 체계로 전환해 나간다. 

다만 거리두기가 해제 되더라도 일상 속 감염 차단은 여전히 중요한 만큼 손 씻기, 환기·소독, 마스크 착용 등 국민 개개인이 일상생활에서 준수할 필요가 있는 생활방역 수칙(권고)을 계속 유지한다.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에 적용되는 입소자·종사자 선제검사, 접촉면회 및 외부인 출입금지, 외출·외박 제한 등의 방역조치는 추후 방역상황에 대한 평가를 거쳐 신중하게 완화 여부를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지속가능한 효율적 감염병 관리

▲조기치료 위한 진단·검사체계로 전환

지역사회에서 대규모로 실시되던 감염 전파 차단 목적의 검사에서 확진 후 신속한 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진단검사로 전환한다.

코로나19 환자가 확진 후 진료, 치료제 처방 등 신속한 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의 양성 결과를 확진으로 인정하는 기간을 1개월 더 연장하여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공공부문 검사…60세 이상+감염취약계층 검사 집중 

보건소 등 공공부문 검사는 감염 시 위중증‧사망 우려가 높은  60세 이상 성인과 감염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검사에 집중한다.

60세 이상 성인이 감염 여부 확인을 통해 적절한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의 감염을 조기에 감지하여 확산을 차단할 수 있도록 검사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방역정책 근거 확보 및 취약시설 관리강화 조사 전환

확산 억제 목적의 접촉자 조사는 축소하지만, 선제적으로 위험징후를 발견하고 과학적 근거 기반 방역대응을 위한 역학조사에 집중한다.

집단발생 및 중증화 위험도가 높은 요양병원·장기요양기관 등 감염취약시설 기획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설별 위험요인 분석 및 관리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 항체조사, 인구 면역도를 평가하고, 위중증·사망 위험요인, 접종 후 이상반응 관련 민·관 협력 조사·분석을 실시해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예방접종 전략을 수립한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코로나19 후유증과 관련해 코호트 조사, 빅데이터 기반 추적조사 등 체계적 조사를 시행하고, 이를 통해 롱코비드에 따른 미래 질병부담에 대비할 예정이다.


▲시스템 고도화 추진

유행상황에 따른 탄력적 역학대응을 위한 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기존에 기관별로 산재되어 있던 역학 관련 정보[(역학정보 연계) 의료기관 이용내역(심평원), 출입국 관리기록(법무부) 등]를 ‘역학조사 지원시스템’에 연계해 정보수집 시간을 대폭 단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현재 환자 분류를 위한 조사 역량은 감염취약시설 조사·대응에 집중하고, 집단발생시 신속한 현장조사 및 위험도 평가를 실시한다.


◆안전한 해외입국 관리

해외 주요국의 검역 완화 조치(영국, 독일, 스웨덴 등 주요 국가 해외출입국 관리정책 전면·완화 조치 시행) 등을 고려해 해외입국자에 대한 격리면제를 단계적으로 실시하고 및 입국 후 진단검사를 축소한다.


▲6월 1일부터 개인별 위험도 따른 격리조치 적용

6월 1일부터 개인별 위험도에 따른 격리조치를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국가분류와 무관하게 입국자 중 예방접종 완료자는 격리를 면제하고, 접종 미완료자에 대해서는 격리를 유지할 예정이다.

또 현재 입국시 3회(입국전·입국1일·입국6-7일) 실시하는 진단검사도 2회(입국전·입국1일)로 축소할 예정이다.


▲‘검역정보사전입력시스템’ 확대 

해외입국자 사전정보 확보와 정보관리 강화를 위해 ‘검역정보사전입력시스템’을 지방공항(’22.下)과 항만검역소(’23)로 점차 확대한다.


◆오미크론 감소추세 진입 

그간 정부는 오미크론 확산(우세종화)에 대응해 대응전략(1.14)을 수립하고, 동네 병·의원 중심 검사·치료체계 전환, 재택치료 체계 개편 등 오미크론 특성과 방역상황에 따라 대응전략을 수정·보완했다. 

오미크론 확산세는 3월 중순경 정점을 기록(3.17일 62.1만명) 후 감소 추세에 접어들었으며, 사망자 수도 완만히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속가능한 대응체계 구축 필요성 높아져 

확산세 정점을 지나 안정세에 다가가고 있고 전국민 30% 이상이 감염을 경험해 위험도를 체득한 상황이다.

일반의료체계 전환 등 효율적인 방식을 통해 지속가능한 대응체계를 구축할 필요성이 커졌다. 


▲새로운 변이 혹은 재유행 대비도 필요 

다만, 해외 변이 발생 및 유입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고, 유행 규모가 커진 국내에서 신종 변이의 출현 가능성도 있다는 점, 시간 경과에 따라 접종·자연면역 수준 감소, 계절적 요인 등을 고려할 때, 새로운 변이 혹은 재유행을 포함, 신종 감염병 발생에도 사전 대비할 필요성이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