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오십견, 한쪽 어깨 주사치료로 반대편 어깨도 좋아져…치료 경과 확인 필요 아주대병원 윤승현 교수팀 2022-03-16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오십견이 양쪽 어깨에 생기더라도, 먼저 한쪽 어깨 주사치료 후 양쪽 어깨의 증상이 호전됐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이에 따라 양쪽 치료 전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아주대병원 재활의학과 윤승현 교수팀은 약물과 운동치료에도 호전되지 않는 양측성 오십견 환자 165명(남자 69명, 여자 96명)을 대상으로, 한쪽 어깨에 관절내 스테로이드 주사치료를 시행하고 6-8주후 증상이 얼마나 좋아졌는지 확인했다.


그 결과 주사를 맞은 어깨는 통증 63%, 어깨를 바깥쪽으로 펴는 외전 각도 37% 등 통증정도 및 관절 수동 운동범위(굴곡, 외전, 외회전, 내회전, 신전)가 호전된 것을 확인했다. 

또 하나 흥미로운 연구결과는 주사를 맞은 어깨 보다는 효과가 적지만, 주사를 맞지 않은 반대편 어깨에서도 통증이 45%, 외전 각도가 15% 호전됐다는 것이다.


교수팀은 한쪽 어깨에 주사된 스테로이드의 일부가 전신으로 흡수되면서, 반대편 어깨의 염증을 감소시킨 것이며, 이에 오십견이 양쪽 어깨에 생기더라도 우선 증상이 심한 어깨 먼저 치료 후 양쪽 어깨의 호전 정도를 살펴볼 것을 권한다고 밝혔다.


양쪽 어깨 주사에 의한 스테로이드 과량 투여로 인한 국소 및 전신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고, 필요 용량을 반으로 나눠 양쪽 어깨에 주사하는 것보다 한쪽 어깨 주사시 더 높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십견 환자의 20%가 양쪽 어깨에 발생하며, 특히 당뇨병 환자에서 양쪽 발생이 흔하다.

윤승현 교수는 “양측성 오십견의 경우 당연히 증상이 있는 양쪽 어깨에 스테로이드를 주사해야 한다고 여겨져 왔다”며, “하지만이번 연구를 통해 한쪽 어깨 치료로 양쪽 어깨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이번 연구결과가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주는 오십견 환자들의 스테로이드 주사치료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2021년 11월 SCIE 국제 저널 Journal of International Medical Research(국제의학연구)에 ’Functional improvement of bilateral frozen shoulder by unilateral intra-articular corticosteroid injection: a retrospective study(편측 관절 내 스테로이드 주사에 의한 양측 오십견의 통증과 기능적 개선: 후향적 연구)’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한편 40-50대 중년에 흔히 생기는 어깨질환인 오십견. 갑자기 찾아온 심한 어깨 통증에 당황하게 된다.

오십견은 유착관절낭염, 동결견 등으로 불리는데, 말 그대로 어깨 관절주머니(관절낭) 주변에 생긴 염증으로 인해 어깨 관절이 굳고, 통증이 심하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