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2월 4일 병원계 이모저모]국립암센터, 서울아산, 일산백, 양산부산대, 강남베드로병원 등 소식 2022-02-04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2월 4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국립암센터 경기북부금연지원센터, 찾아가는 금연버스 운행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 경기북부금연지원센터가 2월 4일부터 3기 찾아가는 금연버스 운행을 시작한다.

국립암센터 경기북부금연지원센터(센터장 김열)는 지역사회 내 금연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금연을 통한 암 예방을 실천하기 위해 찾아가는 금연지원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찾아가는 금연지원 서비스는 시간이나 장소, 사회적 편견 등으로 금연을 시작하기 어려운 ▲위기청소년 ▲장애인 ▲여성 ▲중소규모사업장 근로자 ▲저소득층 ▲65세 이상 고령자가 주 대상이다.

이번에 도입된 금연버스는 거리두기가 가능한 넓은 상담공간과 실내 환기장치 등이 있어 상담실 확보가 어려운 장애인 관련 기관, 영구임대아파트, 중소규모 사업장 등에서 금연상담 진행에 유용하게 활용될 예정이다. 

금연버스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실내 방역 또한 철저히 실시하여 운행한다.

국립암센터 김열 경기북부금연지원센터장은 “금연버스가 이동수단일 뿐만 아니라 전문금연상담을 제공하기 위한 맞춤형 상담공간으로서 금연이 꼭 필요한 취약계층의 금연지원서비스 접근성 향상에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암센터는 보건복지부 지정 경기북부금연지원센터로 2015년부터 전문치료형 금연캠프, 입원환자 대상 금연지원서비스,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를 운영하며 전액 무료이다. (031-924-9030)


이대서울병원, 코로나19 환자 전담치료 병동 개소

이대서울병원이 3일 ‘코로나19 환자 전담치료 병동’ 문을 열고 본격적인 치료에 나섰다

이대서울병원은 2월 3일 기준으로 코로나19 환자 전담치료병상으로 75병상을 확보했다.

이대서울병원은 3월 2일까지 순차적으로 병상을 늘려 총 167병상으로 중증, 준중증, 중등증 등 코로나 환자를 치료할 예정이다.

유경하 의료원장은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로 인한 감염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어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졌다. 서울소재 대학병원 최초로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으로 지정된 만큼 코로나19 환자의 치유를 위해 이대서울병원 의료진을 포함한 모든 구성원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유경하 이화의료원장, 임수미 이대서울병원장, 김한수 전략기획본부장, 김충종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 운영단장(감염관리실장), 이대서울병원 이은화 간호부원장 등이 참석했다.


◆서울아산병원 암병원, 라로슈포제 제품 기부

로레알코리아 더모 코스메틱 브랜드 라로슈포제가 ‘세계 암의 날’을 맞아 글로벌 사회 공헌 캠페인 ‘Fight with care’의 일환으로 서울아산병원 암병원 피부암센터에 제품을 기부하기로 하였다.

로레알코리아 액티브 코스메틱 사업부 총괄 이윤진 부문장은 “전 세계적으로 암 환자 중 80%가 항암 치료 시, 피부, 모발, 손톱 등의 피부 부작용을 경험한다”며, “이번 기부를 통해 암 환자들이 더 나은 삶의 질을 영위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일산백병원 ‘라오스 경찰병원 의료인력 초청연수’ 수료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지난 3일 이 병원 연구동 4층 회의실에서 ‘라오스 경찰병원 핵심의료인력 초청연수’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번 연수교육에는 소화기내과, 응급의학과, 마취과 의사 각 2명, 외과와 소아청소년과 각 1명 등 총 8명의 라오스 경찰병원 의사가 참여했다.

연수생들은 2021년 9월 6일부터 6개월 간 진료과별 책임교수를 지정해 전공 강의와 회진 참관, 수술 참관 등 임상 교육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리더십 교육 ▲임상 질 관리 ▲신종 감염병 대응 방안 ▲감염병 예방관리 ▲당뇨 및 합병증 관리 ▲진단검사의학 및 수혈의학 교육 ▲신경학적 검사 및 관련 질환 감별 역량 강화 등의 교육도 진행됐다. 

이성순 원장은 “이번 연수교육을 통해 라오스 경찰병원의 의료서비스가 한층 더 높아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나아가 라오스 경찰과 국민들의 사망률 감소와 삶의 질이 개선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수 프로그램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 국제개발협력센터에서 주관하는 ‘라오스 경찰병원 역량강화 사업 2단계’의 사업의 일환이다.


◆양산부산대병원, 인공관절 수술 로봇‘ROSA’도입 시행

양산부산대병원이 지난 1월 18일 짐머바이오멧(Zimmer–Biomet)사 슬관절 인공관절 전치환술 로봇‘ROSA’를 국내 최초로 도입해 지난 1월 26일 시행에 들어갔다. 

로봇 ‘ROSA’는 독자 개발한 이미징 프로토콜을 이용해 개인 맞춤적인 시술을 가능케 한다. 

인공관절팀 관계자는 “이번에 도입된 로봇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가상시뮬레이션 뿐만 아니라 기존의 1°, 1㎜ 보다 더욱 미세한 단위로 각도와 간격을 조정할 수 있어 수술 정확도를 개선시킨다”며, “기존 수술과 비교해 인공관절의 수명 향상과 합병증 위험 감소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남베드로병원, 코로나19 선별진료소 24시간 운영

강남베드로병원이 24시간 선별진료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윤강준 대표원장은 “최근 많은 시민들이 추운 날씨 속에 몇 시간씩 줄을 서서 검사를 받는다는 소식을 접할 때마다 마음 한편이 무거웠다”며, “이에 선별진료소를 운영해 고위험군을 신속하게 진단하고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