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대한영상의학회, 9월 1일~4일 KCR2021(제77차 대한영상의학회 학술대회) 개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로 진행 2021-08-30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대한영상의학회(회장 이정민, 서울대병원 교수)가 오는 9월 1일(수)부터 4일(토)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KCR2021(제77차 대한영상의학회 학술대회)을 개최할 예정이다.
‘Leading patient-centered digital healthcare’라는 슬로건 하에 개최되는 이번 KCR2021은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로 진행되며,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4일간 전일 일정 ‘하이브리드’ 개최
코로나19로 인해 일정 축소 및 온라인 위주로 진행된 KCR2020과는 달리 KCR2021은 4일 전일 일정으로 온라인을 접목한 현장 중심의 학술대회로 개최한다.
회원 간 소통을 증진하고 활발한 학술 교류가 가능하도록 오프라인 학회를 정상 진행하며, 현장 참석이 어려운 국내외 참가자를 위해 온라인 진행을 병행한 하이브리드 형태로 진행할 예정이다.
KCR 조직위원회는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로 개최되는 KCR2021의 성공적인 진행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며, “오프라인 학회는 모든 참가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운영하며 정부에서 권고하는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고 모든 대회 상주 인원은 사전 PCR 검사를 받을 예정이다”고 밝혔다.

◆KCR2021 대표 프로그램
이번 KCR2021에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발표된다.
이 중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미국영상의학회(American College of Radiology) 현 회장인 Dr. Howard B. Fleishon이 영상의학 인공지능 분야에서의 국제적 협력 방안에 대해 강의를 할 예정인 Congress Lecture(9월 2일, 목), ▲총 3건의 Plenary lecture(△9월 1일 Dr. Regina Beets-Tan ‘The Future of Cancer Imaging’, △9월 3일 Dr. Noriyuki Tomiyama ‘Diagnostic imaging of anterior mediastinal tumors: update’, △9월 4일 Dr. Jae Hyoung Kim ‘MR imaging in diplopia’) 가 있다. 9월 3일 개최하는 Joint Symposium with RSNA 에서는 ‘COVID-19 시대 영상의학’이라는 주제로 코로나19와 연관된 영상의학의 최신 지식을 공유하고 백신 이후의 시대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전체 세션 라이브 스트리밍
전체 세션(최대 동시 8개)에 대해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을 운영하며, 자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참여도 가능하다.


◆다양하고 발전된 학회 프로그램
국제적인 학술 교류 및 회원들의 학문적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풍성한 학술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다수의 해외 우수 연자의 초청 강의가 예정되어 있고, 여러 국내외 학회와 joint symposium을 통해 디지털 헬스케어를 포함한 영상의학분야 최신 이슈 및 연구 동향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인공지능분야 구성 추가
인공지능 분야의 최신 기술 정보를 교환하고 산학 협력을 활성화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전시장 내 SPACE AI(AI 관련 업체 전시 구역)도 새롭게 구성하였다.
이곳에서는 시간대별로 AI STAGE(AI 관련 최신 기술 발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 참가자가 직접 출제하고 풀어보는 현장퀴즈인 Live diagnosis challenge가 신설되어 흥미로운 증례를 접할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여러 정책 및 특별 프로그램, 필수 평점 교육 등이 준비되어 있어 참가자들이 다양한 측면에서 학회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는 후원사들의 전시가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된다.
오프라인 전시에는 총 56개사(후원사 16개, 전시사 34개, 협회 6개)가 참여하며, 온라인 전시는 지난 KCR 2020과 같이 협력업체 3D-가상전시관이 운영될 예정이다.
이정민 회장은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 속에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로 개최되는 이번 KCR2021에서 학술 교류 및 연구 협력 증진을 도모하고 회원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학술대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국제적으로도 한국의 위상을 다시 한번 제고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