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혈액수급난…의협, 헌혈 캠페인 진행 이필수 회장 “전 국민 참여 희망” 2021-08-11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지난주 의협을 방문한 대한적십자사측 설명에 따르면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와 폭염, 여름 휴가철 등의 영향으로 헌혈자가 감소해 전국 의료기관에서 혈액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혈액 보유량이 적정단계인 5일분에 못 미치는 3.2일분 수준으로 떨어져 혈액 공급에 비상등이 켜진 상황이다.


이에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심화되고 있는 혈액수급난 해소에 기여하기 위한 헌혈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에는 이필수 회장을 비롯해 상임진 및 자문위원단, 직원 등 약 30명이 한 마음 한 뜻으로 참여해 코로나19 이후 급감한 헌혈 참여가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하는 시금석을 마련했다.

이필수 회장은 헌혈에 앞서 “대한의사협회가 보건의료전문가단체로서 혈액수급 위기를 극복하는 데 앞장서고자 이번 캠페인을 기획하게 됐다. 의협을 시작으로 13만 회원, 전 의료계로 확산된다면 국민들도 안심하고 적극적으로 헌혈에 참여해주시리라 생각된다”며, “이번 캠페인을 계기로 응급 환자들에게 생명을 나누는 뜻 깊은 일에 모든 국민께서 동참해 이번 혈액부족 위기를 극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헌혈 캠페인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도록 매년 임직원들과 회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행사로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며, “코로나19 확진자수가 연일 가파르게 증가하는 어려운 시기지만 국민과 정부, 의협이 힘을 합쳐 이 국난을 극복해나갈 수 있길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헌혈에 참여한 이상호 대외협력이사는 “혈액부족 현상이 지속된다면 응급 환자가 혈액이 모자라 수술이 지연되는 등 위급한 사태에 놓일 수밖에 없다. 의사로서 환자가 적절한 처치를 받지 못하는 상황을 두고 볼 수가 없어 헌혈에 나서게 됐다”며, “혈액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헌혈캠페인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체온측정, 손소독, 거리두기 등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 하에 진행했다. 헌혈 후 기념품을 수령하는 대신 단체로 헌혈 기부권을 통해 모금하기로 했다.
이 헌혈 기부권은 ‘긴급지원, 건강증진, 생명보호’ 분야에 지원금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 헌혈에 동참한 임원 및 자문위원, 직원들이 십시일반 모아준 헌혈증서는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에 모두 기증한다는 계획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