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정부 코로나19 잔여백신 SNS 활용 우선접종 계획…의협, 4가지 핵심 문제 제기 잔여백신 등록에 대한 의료기관 자율권 부여 등 필요 2021-07-01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가 정부가 추진중인 코로나19 잔여백신 SNS 활용 우선접종 계획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정부는 7월부터 시행되는 코로나19 백신의 3분기 접종에서 최소잔여형 (LDS) 주사기 사용 시 발생되는 ‘잔여백신’에 대해 카카오톡, 네이버 등의 SNS를 활용한 접종을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의협은 “상반기에 시범적으로 실시된 SNS를 활용한 잔여백신 접종 방식에 대해 코로나19 백신접종 의정협의체에서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요청을 건의했으며, 질병관리청으로 공식문서를 통해 의견을 전달하는 등 지속적으로 제도 개선을 요청해왔지만 이런 의협의 의견을 수용하지 않은 채 3분기 접종에서도 일방적으로 잔여백신 접종 시 SNS를 활용한 우선 접종을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의협은 SNS를 통한 잔여백신 접종의 핵심적인 문제점으로 ▲ 전국에서 등록이 가능하여 의료기관 마감시까지 도착할 수 없는 대상자의 접수가 가능하게 되는 등의 노쇼의 확률과 그에 따른 백신 폐기량이 늘어난다는 점, ▲ 컴퓨터와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지 못하는 정보 취약계층에 접종 기회를 제한하는 요인이 될 수 있는 점, ▲최근 문제가 되었던 매크로 등을 이용한 악의적 사용자의 우선 접종문제, ▲한명이 다수 의료기관에 동시에 대기가 가능하여 마찬가지로 노쇼 발생, 접종자 불평등이 초래될 수 있다는 점 등의 문제들을 제기했다.


의협은 “이처럼 SNS를 활용한 잔여백신 접종이 가져오는 문제점을 충분히 전달하여 파악하고 있음에도 질병관리청에서는 여전히 SNS 당일 신속예약 서비스를 우선 적용하여 잔여백신 접종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실정이다”며, “하반기에는 지난 상반기 접종보다 많은 대상자가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아야 하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등의 지역사회 감염관리를 위한 다양한 과제들이 놓여 있어, 일선 의료기관에서는 휴가도 반납하고 접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물론 인플루엔자 접종을 포함한 일반진료, 응급진료를 동시해 수행하고 있는 일선 의료현장에서 잔여백신의 예약자 민원과 행정부담까지 떠안지 않도록 해야한다”며, 잔여백신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제시했다.


주요 제시내용은 다음과 같다.
▲잔여백신 접종은 SNS 및 위탁기관 자체 대기 리스트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백신 폐기량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한다.
또 1바이알 당 접종 가능 초과분(예: AZ백신 11회차 접종 분~, 화이자백신 : 7회차 접종 분~ 등)에 대한 잔여백신 등록 시 SNS 및 자체 대기 리스트의 사용 모두가 가능하도록 해야 하며, 접종 효율을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잔여백신 등록에 대한 의료기관의 자율권을 부여한다.
▲잔여백신 대기 등록은 실명제로 하고, 한 사람이 한곳만 가능하도록 한다. 또 위탁의료기관에서 자유롭게 잔여백신 접종 대기자 명단 수정‧취소 등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위탁 의료기관에서는 등록된 실명의 개인이 아닌 다른 사람이 방문 시 접종을 거부하고 자체 보유 리스트의 활용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질병관리청과 대한의사협회, 위탁의료기관은 상호 신뢰의 관계를 바탕으로 협력한다.

(표지메인사진 : 경희대병원)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