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법령상 인력 기준 못 지킨 병원들도 의료기관 인증 획득…절반이상인 225개 기관 인력 기준 일관성 부족 등도 제기돼 2021-06-16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법령상 인력기준을 지키지 못하고도 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한 의료기관이 총 255개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연숙(국민의당) 의원이 의료기관평가인증원으로부터 받은 ‘의료인력 법령 미충족 의료기관 인증 현황’자료에 따르면 2010년 첫 조사를 시작한 이래 인증조사과정에서 드러난 의료인력 법적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의료기관 수는 총 497개소였다.


이 중 177곳이 인증, 83곳이 조건부인증을 받아 전체 총 255개(51%) 의료기관이 인증을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의료기관평가인증 제도는 2010년에 시작해 현재 3주기째를 맞았다.
주기별로 살펴보면 1주기에는 139곳 중 90곳, 2주기에는 298곳 중 104곳이 인증을 받았으며, 3주기에는 60개 의료기관이 법적 의료인력을 미충족했지만 모두 인증을 받았다.
(표)의료인력 법령 미충족 의료기관 인증 현황

(표)의료기관 인증 인력 기준

인력 기준에 대한 일관성도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이 최연숙 의원실에 제출한 ‘의료기관 인증 인력 기준’ 자료에 따르면 법령에는 인력 배치 기준이 명시되어 있지만 평가 항목에는 포함되지 않은 경우가 10건이나 됐다.
당직의료인의 경우 의료법 시행규칙상 정신병원을 제외한 모든 의료기관에 배치하도록 되어 있지만 현재는 요양병원만 평가기준에 포함되어 있고, 치과병원의 경우 법령상 인력 배치 기준이 있는데도 평가 상에는 이러한 내용이 모두 빠져있다.


최연숙 의원은 “환자 안전의 가장 기본은 의료인력 법적 기준을 지키는 것이다”며, “환자 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인증기준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