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The Liver Week 2021 개최…총 35개국, 해외 참가자 182명, 사전 등록 1,266명 대한간학회 등 간질환 관련 국내 4개 학회 공동 주최 2021-05-15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대한간학회(회장 김동준 한림의대 내과, 이사장 이한주 울산의대 내과)를 비롯한 4개 간(肝) 연관 학회(한국간담췌외과학회, 대한간암학회, 대한간이식연구학회)가 공동으로 5월 13일부터 15일까지 국제 간학회(The Liver Week 2021)를 개최했다.


‘뉴노멀 시대에 간(肝) 연구 혁신을 위한 대담한 도전(A dauntless challenge for the innovation of hepatology in the new normal era)’을 주제로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총 35개국(작년 28개국)에서 444편의 초록(해외 초록 189편 포함)이 접수됐으며, 34개국(우리나라 제외) 182명(작년 152명)의 해외 참가자를 포함해 총 1,266명이 사전 등록을 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실시간 온라인 회의로 진행된 이번 학술대회에는 지방간이 간암 및 대장암 발생 위험과 연관된다는 연구 결과 및 모유 수유가 지방간을 예방한다는 논문이 발표돼 관심을 모았다.
또 B형간염 치료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치료 대상을 확대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와 인공지능을 이용한 간암 발생 예측 모델 개발 사례도 소개됐다.


이와 함께 코로나19와 간질환 관련 연구 결과도 여러 편의 논문이 채택돼 소개됐다.
이 중 B형간염 환자에서 코로나19 감염 시 사망 위험은 일반인과 차이가 없다는 연구 결과와 코로나19 감염 환자에서 간수치 상승은 높은 사망 위험과 연관된다는 논문이 높은 관심을 모았다.
이한주 이사장은 “The Liver Week 2021은 학회 창립 26주년을 맞아 그 의미를 되새기고, 간질환 진료에 있어 질적 향상과 표준화를 도모하고 연관학회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학문적 위상을 높일 수 있는 학술대회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1995년 설립된 대한간학회는 간담도질환에 대한 기초 및 임상연구 결과를 학술대회와 심포지엄을 통하여 교환하고, 체계적인 학문적 연구 발전과 국제학술단체와의 교류 증진, 회원 간의 친목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