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만성콩팥병-전반적인 행복, 삶의 의미, 우울감, 과민함, 수면시간과 연관성 확인 서울대병원 김동기 교수팀 2021-04-20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전반적인 행복감, 삶의 의미, 우울감, 과민함, 수면이 만성콩팥병의 발생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서울대병원 김동기 교수팀(박세훈 전임의)은 연구 목적으로 사용되는 약 100만 명의 유전체 데이터를 분석했다. 표본은 ‘만성콩팥병 유전자 컨소시엄(CKDGen Consortium)’과 ‘영국 바이오뱅크(UK Biobank)’ 데이터를 활용했다.

나이, 성별 등 환자의 기본적인 인구통계학적 정보부터 일반적인 행복감, 삶의 의미, 우울감, 과민정도 등 정신적 건강 관련 정보도 수집했다.


◆전반적 행복감 높은 사람…만성콩팥병 발생 위험 낮아
만성콩팥병 유전자 컨소시엄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에서 전반적인 행복감이 높은 사람은 만성콩팥병 발생 위험이 낮았다. 행복(‘행복’, ‘매우 행복’, ‘극도로 행복’)하다고 응답한 사람은 불행하다(‘불행’,‘매우 불행’, ‘극도로 불행’)으로 응답한 사람보다 만성콩팥병 발생 위험이 약 31% 낮았다. 삶의 의미도 관계가 있었다. 자신의 삶에 대해 의미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만성콩팥병 발생 위험이 약 23% 낮았다.
반면 우울감과 과민 정도는 만성콩팥병 발생 위험을 높였다. 우울감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우울감이 없다고 응답한 사람에 비해 만성 콩팥병 발생 위험이 약 45% 높았다. 또한, 과민 정도가 높은(과민점수>=5) 사람 또한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발생 위험이 16% 높았다.

◆수면과 만성콩팥병의 관계는?
교수팀은 또 다른 논문을 통해, 동일한 약 100만명의 유전체 데이터에서 수면과 만성콩팥병의 관계도 보고했다.
수면 시간을 세 그룹(‘부족(6시간 미만)’,‘적정(6-9)’, ‘과다(9시간 이상)’)으로 분류했을 때, 부족한 수면 시간은 만성콩팥병 발생 위험 향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이번 연구는 정신적 요인과 만성콩팥병의 인과 관계를 직접 증명했다는 의의가 있다. 고혈압, 비만 등 성인병이 콩팥기능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정신건강적 요인과 만성콩팥병의 관계를 다루는 연구는 부족했다.
김동기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정신 건강이 만성콩팥병이라는 신체 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의료진은 혈압, 혈당 수치 등 기존에 알려진 의학적 지표 외에도 환자의 감정적 상태나 수면시간 등 정신건강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 두 개의 연구는 주관적 심리와 수면시간이 만성콩팥병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대규모로 조사했다. 모두 신장 분야 최고 권위의 ‘미국 신장학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of Nephrology)’ 최근호에 게재됐다.


한편 콩팥은 우리 몸에서 소변을 통한 노폐물 배출, 전해질 균형을 담당한다. 만성콩팥병은 콩팥이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만성적으로 손상된 상태다. 지속되는 경우 결국 투석이나 이식 등 신대체요법을 받게 된다. 일상적 불편함을 겪는 것은 물론, 심혈관질환이나 사망위험도 증가한다.
만성콩팥병이 발생하고 악화되는 원인은 다양하다. 흔히 ‘스트레스’라고 부르는 정신건강 문제도 원인 중 하나로 여겨졌지만 그에 대한 학문적 근거는 부족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