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코로나19 속 안면마스크 착용 일상화…얼굴 피부 트러블 유발 확인 중앙대병원 유광호, 김범준 교수, 한혜성 전공의 연구팀 2021-04-16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일상이 되면서 장시간 안면 마스크 사용이 늘어나면서 얼굴에 피부 트러블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같은 현상은 진료 일선에서 장시간 안면 마스크를 착용하는 의료진은 물론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흔히 관찰되고 있다.


안면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피부 환경의 변화와 세균 증식 등이 원인일 것이라는 추측은 하지만 이를 뒷받침할만한 과학적 근거와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런 가운데 장기간 마스크 착용이 피부장벽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이한준) 피부과 유광호, 김범준 교수와 한혜성 전공의 연구팀은 병원에서 근무하는 건강한 의료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수술용 마스크(medical mask) 또는 보건용 마스크(KF94 mask)를 착용하기 전과 후에 피부수분량(Skin hydration), 경피수분손실량(TEWL; transepidermal water loss), 피부홍반(Skin erythema), 피지분비량(Sebum secretion), pH 및 피부온도의(Facial skin temperature) 변화를 측정해 피부에 미치는 변화 양상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마스크 착용으로 노출이 되지 않은 양볼 및 코 끝에서는 마스크 착용 시 노출 부위인 이마 및 미간에 비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부수분량, 경피수분손실량, 피부홍반, 피지분비량, pH 및 피부온도가 모두 증가함을 확인했다. 이러한 변화는 마스크 착용 시간이 길어질수록 커지는 경향을 보였다.
또 보건용 마스크(KF94 mask)를 착용한 경우 수술용 마스크(medical mask)를 착용한 경우보다 변화 정도가 더 심했지만 통계적인 차이는 없었다.
(이미지)마스크 착용시 노출&비노출 얼굴 부분 피부검사 측정 부위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안면 마스크의 장시간 착용에 따른 피부의 생화학적 지표에 유의미한 변화가 유발됨을 확인했으며,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피부 습도, 온도 및 피지분비량이 증가하며 피부장벽 손상 지표인 경피수분손실량과 pH의 증가가 확인돼 장기간 마스크 착용이 피부장벽의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확인했다.
한혜성(사진 오른쪽) 전공의는 “최근 장시간 안면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안면 부위에 소양증과 염증성 병변 등 일명 뾰루지와 같은 모낭염과 피부 트러블을 호소하여 병원에 내원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연구를 통해 이러한 발생 원인을 보다 객관적으로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유광호 교수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안면 마스크 착용이 새로운 일상이 되어버린 현 상황에서 이번 연구가 안면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다양한 피부질환의 발병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과학적 근거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중앙대학교 교원 연구과제 지원으로 진행됐다.
연구결과는 SCIE급 국제학술지 ‘Contact Dermatitis’ 최신호에 ‘Changes in skin characteristics after using respiratory protective equipment(medical masks and respirators) in the COVID-19 pandemic among health care workers’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한편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 예방 및 관리지침(TABLE 2 Recommendation and prevention strategies for RPE-related skin reactions)은 다음과 같다.
◆올바른 안면마스크 착용방법
1.본인 얼굴에 잘 맞는 안면마스크를 착용하십시오.
2.특정 부위에 과도한 압력이나 불편함이 있는 경우 동일한 부위에 지속적인 마찰과 압력을 피하기 위해 안면마스크를 다른 방법으로 사용하십시오.
3.장기간 안면마스크를 사용할 경우 2 시간마다 안면마스크를 제거하고 다시 조정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단 타인과의 비 접촉 시)
◆안면마스크 사용 중 피부관리
1.민감성 피부에 적합한 스킨케어를 매일 사용합니다.
2.피부는 저자극, 약산성클렌저를 사용하여 세안합니다.
3.너무 뜨거운 물, 에탄올 또는 기타 피부 자극 제품은 피해야합니다.
4.안면마스크를 착용하기 최소 1 시간 전에 기름기가 덜한 보습제를 사용하여 피부를 먼저 보호해야 합니다. 
◆안면마스크 사용시 발생하는 열과 땀의 조절
1.시원한 환경에서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2.땀이 많이 나는 경우에는 수 분 동안 안면마스크를 벗으십시오.(단 타인과의 비 접촉 시)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